티스토리 뷰
계란국 만드는법 쉽고 빠르게
계란국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찬을 먹을 때 국물이 있었으면 하지만, 그렇다고 시간이 많이 가는 국물 요리 만드는 게 부담된다면 이럴 때 계란국 간단하게 끓여서 먹으면 됩니다. 계란만 있으면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아래 흐름대로 따라오면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계란국 외에도 계란을 활용한 쉽고 간단한 요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달걀
-양파
-파
-청양고추 (매운 거 싫어한다면 생략 가능합니다.)
-다진마늘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
1. 멸치 육수 만들기
계란국 만드는법 일단 멸치 육수를 먼저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굳이 멸치 육수가 아니더라도 집에 육수용 해물팩이 있다면 그걸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아무래도 주재료가 계란만 넣다보니 그냥 물에 계란 풀어서 만들다보면 간을 맞춰도 약간 밍밍한 맛이 나므로 계란국은 꼭 육수를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집에 멸치나 다시마, 무 등 각종 육수 우려낼 것이 있다면 다 넣어서 충분히 육수를 끓여주면 됩니다. 만일 무나 대파를 함께 넣어서 육수를 만든다면, 멸치는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그 때 건져내주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쓴맛이 납니다.
2. 계란 풀기
멸치 육수를 만들고 있을 동안 이제 계란을 풀어주면 됩니다. 계란은 2인분 기준 대략 4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왕이면 노른자 색깔도 선명한 것이 보기에도 신선하고 국 끓여 먹을 때도 좋습니다. 여기서 꿀팁을 드리자면 계란 풀 때, 계란만 풀지 말고 여기에 참기름도 1방울 정도 함께 넣은 뒤 섞어주면 좀 더 고소한 계란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재료 썰기
계란국 만드는법 계란을 충분히 풀어줬다면 이제 재료를 썰어주도록 합니다. 주 재료는 양파와 파입니다. 집에 다진마늘이 없다면 이 때 마늘 1~2개 정도 다져주도록 합니다. 양파는 집에 있으면 채썰기해서 넣어주면 좋고, 굳이 양파가 없다면 이 과정에서 생략해도 됩니다.
4. 재료 넣기
육수가 충분히 끓어오른 뒤 멸치를 건졌다면 이제 2분 정도 뒤에 남은 육수재료들도 건져냅니다. 그 다음, 미리 썰어뒀던 양파를 먼저 넣은 뒤 국간장을 2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참고로 아주 맑은 계란국을 원한다면 굳이 국간장 넣지 않아도 됩니다. 이럴 땐 소금과 후추로만 간을 하면 맑은 계란국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국간장이나 소금을 넣었다면 이제 나머지 재료인 다진 마늘과 대파도 함께 넣어줍니다.
5. 계란 넣기
계란국 만드는법 계란국은 계란을 가장 맨 마지막에 넣어야 합니다. 모든 재료를 다 넣고 재료가 익었다면 가장 마지막에 계란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때도 그냥 부어버리지 말고 큰 원을 그린다고 생각하면서 원을 그리듯 그렇게 계란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젓가락으로 빠르게 휘저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이렇게 하면 계란이 뭉치지 않고 계란국 먹을 때 계란도 국물과 함께 호로록 마실 수 있습니다. 만일, 덩어리진 계란을 원한다면 젓가락으로 저어준 뒤 1분 정도 좀 더 중불에서 가열해주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간을 한 번 더 본 뒤, 심심한 맛이 느껴지면 후춧가루나 소금을 좀 더 추가하고 제일 마지막에 참기름과 깨를 한 번 더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추가로, 매콤하게 먹고 싶다면 가장 마지막에 청양고추 송송 썰어넣은 것도 넣어주면 됩니다. 이상 계란국 만드는법이었습니다.
계란국 외에도 계란을 활용한 가장 간단한 요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