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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두릅 데치는 방법 골고루 부드럽게 팁

행복한육아 2022. 5. 12. 10:20

두릅 데치는 방법 골고루 부드럽게 팁

두릅 데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4~5월 제철 음식은 두릅으로 이 시기에 두릅을 잘 먹으면 혈관을 깨끗하게 하면서 몸 속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자주 불안하거나 초조한 사람들에게는 심적인 안정감도 준다고 하니 맛있게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두릅요리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두릅 고르는 방법

두릅을 먼저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릅에는 참두릅과 개두릅이 있는데 달큰한 맛을 좋아한다면 참두릅을 구매하면 됩니다. 만일 쌉쌀한 맛을 좋아한다면 쌉쌀한 맛이 나는 개두릅을 구매하면 됩니다.

1. 두릅 손질하기

먼저 두릅을 깨끗하게 손질해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시장이나 마트에서 사온 두릅에 흙이 있다면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어주고 큰 대야에 담아서 식초를 2방울 정도 떨어트린 뒤 5분 정도 그대로 놔두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두릅 사이사이 껴 있는 작은 벌레들을 완벽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물을 버리고 나서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더 깨끗하게 씻어주면 됩니다.

 

2. 두릅 밑동 제거

두릅 데치는 방법 종류는 찹두릅, 개두릅(엄나무 순)이 있습니다. 어떤 종류이든 상관없이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해놓은 것처럼 그 부분까지 잘라주면 됩니다. 이곳은 나무와 바로 맞닿은 부분이어서 데쳐서 먹어도 여전히 억세고 씹을 때 거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히 잘라서 이 부분은 없애주도록 합니다. 자르는 부분은 바로 위 사진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참고해주면 됩니다. 만일 이렇게 밑부분을 다듬었는데도 크기가 상당히 큰 것은 밑부분을 반으로 갈라주면 됩니다. 그래야 데칠때도 좀 더 수월하게 데칠 수 있습니다.

3. 냄비에 물 끓이기

손질 작업을 다 마무리했다면 이제 냄비에 물을 붓고 굵은 소금을 한 큰술 정도 넣은 다음에 펄펄 끓여주도록 합니다.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두릅을 넣으면 됩니다. 두릅은 밑동 부분과 잎 부분 순서로 데쳐야 합니다.

 

시금치 데치는 것처럼 한꺼번에 넣어서 데쳐버리면 잎은 잘 익지만 밑동은 여전히 딱딱하고 억셉니다. 그래서 두릅을 세워서 밑부분먼저 데치는 작업을 합니다. 참고로 밑동에 열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미리 내놓고 데치면 훨씬 부드럽게 데칠 수 있습니다.

4. 2분 정도 데치기

두릅 데치는 방법 밑동먼저 데치기로 했으니 두릅 밑동을 2분 정도 삶아줍니다. 팁을 드리자면 너무 넓은 냄비에 삶게 되면 윗 부분을 손으로 계속 잡고 있어야 하므로 최대한 좁은 냄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옆에 세우듯이 세워놓으면 두릅이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삶을 수 있습니다.

2분 밑동을 데쳤다면 이제 옆으로 눕혀서 모든 부분이 물 속에 들어가도록 합니다. 초록색이 좀 더 윤기있게 보이게 하고 싶다면 소금을 조금 더 넣어서 삶아도 괜찮습니다.

 

5. 찬물에 헹구기

잎 부분까지 알맞게 다 데쳤다면 이제 물을 붓고 두릅을 찬물에 고루고루 헹궈주도록 합니다. 헹궈주고 난 다음에는 물기를 꼭 짜주도록 합니다.

6. 마른 잎 잘라내기

두릅 데치는 방법 찬물에 헹구고 난 이후에는 두릅을 다시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두릅을 봤을 때 밑부분에 마른잎이 붙어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마른 잎은 어짜피 영양가가 없으므로 이런 부분만 확인해서 가위로 잘라내도록 합니다.

 

그럼 손님상으로 내놓을때도 그렇고, 가족들과 함께 먹을 때도 좀 더 정갈한 두릅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치고난 이후에 초고추장에 찍어서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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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초고추장을 직접 만든다면 고추장과 식초, 설탕을 2:2:1의 비율로 섞으면 됩니다. 설탕 대신 올리고당이나 꿀 청, 물엿 등을 넣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다진마늘도 1스푼 정도 넣어주거나 좀 더 맵게 먹고 싶다면 청양고추 다진 것 조금 넣으면 됩니다. 

이상 두릅 데치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두릅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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