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중요한 3가지

행복한육아 2021. 12. 10. 09:55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중요한 3가지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주식, 코인 등 mz세대에게는 중요한 재테크 수단이 됩니다. 일찍 아이들 대학 등록금 위해 주식이나 코인을 매수한뒤 장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부모님 이름보다는 아이 이름으로 개설해서 주는 게 의미가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한지 여부와 개설방법, 그리고 개설 서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대면 주식계좌 개설 가능?

먼저 내 아이의 주식계좌를 개설할 때 비대면 주식계좌 개설은 불가능합니다. 증권사나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개서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증권사에 꼭 방문을 해야 하는건가? 그건 아닙니다. 여기저기 다양한 수수료를 따져봤을 때 예를 들어서 a 증권사가 괜찮았다고 해서 a 증권사에 방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증권사와 연계되어 있는 은행에 가서 계좌를 개설해도 가능합니다.

 

즉, a증권사는 집에서 너무 멀지만 그 a 증권사와 연계된 b 은행이 바로 집 앞에 있다면 b 은행에 가서 개설을 해도 가능하답니다. 이건 미리 원하는 증권사 고객전화를 알아보고 나서 전화를 한 뒤 연계된 은행을 물어보고 바로 그 곳에 가서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증권사에서는 매달 게좌 개설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현재 12월 계좌 개설 이후 우대 수수료를 적용해주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아래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한 후 나와 우리 아이에게 가장 잘 맞는 곳이 어디일지 확인 후 개설하기 바랍니다. 12월이 지난 뒤 확인한다면 아래 증권사의 해당 달 이벤트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증권사 우대 기간 수수료율 이벤트 바로 가기
한국투자증권 평생(해지할 때까지)
주식 0.0036396%
ETF 0.0042087%
해당 이벤트 바로 가기(클릭)
삼성증권 평생(해지할 때까지)
주식 0.0036396%
ETF 0.0042087%
해당 이벤트 바로 가기(클릭)
KB증권 평생(해지할 때까지)
주식 0.0044792%
ETF 0.0050483%
해당 이벤트 바로 가기(클릭)
신한금융투자 평생(해지할 때까지)
주식 0.0036396%
ETF 0.0042087%
해당 이벤트 바로 가기(클릭)
NH투자 증권 가입일부터 1년
완전 무료
(1년후 0.084%~0.499%)
해당 이벤트 바로 가기(클릭)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서류

다음으로 방문하게 됐을 떄 필요한 서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상세, 자녀 명의) 

-기본증명서 ( 상세, 자녀 명의)

- 부모님(대리인) 신분증

- 통장에 사용될 도장(아이 or 부모 상관없음)

 

이렇게 4가지가 필요합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

 

준비 서류를 갖췄다면 이제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방법입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서 서류를 낸 뒤 주식계좌 연동용 은행 입출금통장 계좌를 개설합니다. 그 다음 미성년자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데 이 때 팁은 해외 주식 겸용으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왕이면 국내보다는 해외까지 두루두루 활용할 수 있는 계좌를 개설하는 게 좋습니다. 그 다음 저라는 아이 증권용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아이 주식 계좌에 내가 원하는 투자금을 입금합니다. 그 다음 국세청에 증여세를 신고하면 됩니다. 그 다음 절차는 아이의 주식계좌에서 주식을 매수하면 됩니다.

이 과정을 좀 더 상세히 다시 알아보자면

 

1. 먼저 내가 개설한 증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증센터에 바로 접속합니다. (뱅킹 로그인이 아니라 먼저 인증센터에 가야 합니다.)

 

2. 첫 번째 금융인증서 발급 혹은 타 금융인증서 등록도 가능합니다. 이미 아이 이름으로 된 공인인증서가 구비되어 있다면 타금융인증서 등록 절차를 진행해도 됩니다. 이 때 핸드폰에도 복사해두면 좋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다 만들고난 뒤 pc나 핸드폰에 옮길려면  🔽아래 글대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공인인증서 pc/스마트폰으로 쉽게 옮기는 방법 3가지 바로 가기

 

 

3. 인증서를 발급받은 뒤 스마트폰으로 옮겼다면 내가 개설했던 증권사 어플을 실행해줍니다. 삼성이면 mpop, 신한이면 신한 등 아이 공인인증서 활용해서 로그인하면 됩니다. 그 뒤 내가 원하는 종목을 매수하면 진행과정은 완료됩니다.

이렇게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중요한 3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아이 증권 계좌 개설할 때 많은 도움이 됐으며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