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깔끔하게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맑고 뽀얀 국물로 나오게 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기육수맛이 살아나면서 고기도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아래 레시피 흐름대로 그대로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소고기(150g 정도, 국거리용)
-마늘(통 마늘 5개)
-소금
-들기름 1/3 숟가락
1.미역 불리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미역과 물을 대야에 담아서 미역을 불려주도록 합니다. 미역은 충분히 불려야 하므로 대략 30분 이상은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 미역 불리면서 아래 내용들을 미리 준비하고 있으면 됩니다.
2. 소고기 냄비에 담기
되도록이면 소고기도 이제 막 사온 국거리용 소고기가 제일 맛있습니다. 귀찮긴해도 그때그때 소량씩만 정육점에서 사서 해먹으면 좀 더 부드럽기 때문에 항상 필요한 양만큼만 사와서 조리하도록 합니다. 집 냉동실에 국거리용 소고기가 있다면 미리 전날 냉장고에 넣어놓은 뒤 조리하기 2시간 전부터 상온에 노출시켜 두면 됩니다. 충분히 해동됐으면 냄비에 담도록 합니다.
3. 물 버리는 작업 반복하기
세 번째로 냄비에 소고기를 담았다면 이제 냄비에 물을 담았다 버렸다를 계속 반복해주도록 합니다. 이 과정을 기름기가 보이지 않고 부유물이 많이 뜨지 않을 때까지 계속 반복해주도록 합니다. 4~5번 하고 나면 깨끗한 물 상태가 유지되며, 이제 그 때 소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만 남겨놓고 나머지 물은 따라 버려주면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미역국 끓일 때 거품이 많이 발생하므로 이 과정을 생략하지 말고 꼭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4. 소고기만 끓이기
이제 소고기만 끓여줍니다. 소고기를 끓이면 계속해서 거품이 발생합니다. 이 때 뽀얀색이 나올때까지 계속해서 거품을 거둬들이면 됩니다. 4번 과정이 좀 귀찮기는 하지만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이 과정이 꼭 함께 진행되야 하기 때문에 생략하지 말고 꼭 하도록 합니다. 국자를 이용해서 몇 번씩 계속 거둬들이면 됩니다. 냄비 벽면에도 거품이 껴있기 때문에 냄비 벽면에 붙어있는 거품도 자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5. 마늘망 활용하기
거품도 제법 없어지고, 소고기도 어느정도 익었다면 이제 망을 활용해서 마늘 5개를 넣은 뒤 함께 넣어줍니다. 통마늘을 그대로 넣고 끓이다보면 미역국 먹을 때 마늘이 흩어져서 마늘을 함께 먹게 되므로 이왕이면 좀 더 깔끔하게 먹을 수 있도록 망을 활용해서 마늘을 담은 뒤 방금 우려낸 고기 육수에 잘 넣어주도록 합니다.
6. 미역국 자르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마늘망을 활용해서 육수를 우려내주고 있을때면 미역도 어느정도 많이 불어있는 상태입니다. 미역을 흐르는 물에 문지르면서 깨끗하게 씻은 뒤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도록 합니다. 자르지 않고 그대로 끓여버리면 미역국 먹으면서 다시 또 가위로 잘라야 하므로 육수에 넣기 전 바로 자르는 작업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그 뒤 체반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7. 미역 넣기
미역 물기가 제거됐다면 마늘망을 건져낸 뒤 미역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미역을 넣고 소금간을 한 뒤 들기름을 넣도록 합니다. 참고로 들기름 너무 많이 넣으면 소고기 담백한 맛이 사라지므로 적당히 넣어주도록 합니다. 국간장을 활용하면 국물이 검해지므로 이번에 끓이는 미역국은 소금으로만 간을 하도록 합니다.
8. 푹 끓이기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미역을 넣었으면 그 상태로 푹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핵심 포인트는 마늘망을 활용한다는 점과 국간장을 활용하지 않고 간을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끓이면 깔끔하고 뽀얀 소고기 미역국이 탄생됩니다.
소고기 육수도 충분히 우러나게끔 했으므로 깊은맛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상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아래에는 또 다른 요리 레시피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