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8기업 흐름

행복한육아 2021. 8. 18. 12:56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8기업 흐름

자율 주행, 4차 산업혁명 등 기술이 발달하고 환경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전기자동차 등에 대한 기술 개발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자재 품귀현상 뿐만 아니라 차량용 반도체 역시 현재 계속된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구리 관련주도 수혜를 얻고 있지만 반도체 관련주 역시 연일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품귀현상이 3분기까지는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빈도체 관련주 관심 많았던 분들은 아래 8기업 흐름을 좀 더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1. 텔레칩스

첫 번째는 텔레칩스입니다. 텔레칩스는 차량용 반도체 설계전문 업체입니다. 최근 텔레칩스의 호재는 중국 기업과 협력한 점입니다. 지능형 디스플레이 관련 차세대 차량용 부품 개발을 하기로 중국 기업과 손잡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무래도 자율주행, 전기차 등 미래차 산업이 확대됨에 따라 텔레칩스의 반도체 설계 기술력을 높인다면 중국 시장에 좀 더 큰 작용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텔레칩스가 파트너쉽을 체결한 곳은 중국의 '헤이룽장톈유위전자유한책임회사'입니다. 이 기업과의 파트너쉽 체결이 호재인 이유는 톈유위는 자동차 계기판 분야 현재 세계 2위인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기업은 현재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LG전자 및 현대차 등에 제품을 납품중입니다. 톈유위와 텔레칩스가 함께 파트너쉽을 체결한 기술은 전자상품 수입 협력 및 무역 프로젝트 관련 기술력입니다. 텔레칩스는 반도체 관련주일뿐만 아니라 칩스 앤 미디어 비디오 IP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2. SFA 반도체

두 번째로 살펴볼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는 SFA 반도체입니다. 이 기업은 1998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은 2001년입니다. 현재 계열회사를 17개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은 2곳 입니다. SFA 반도체는 반도체를 조립하거나 관련 테스즈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호재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삼성전자와 테슬라 관련 일입니다. 삼성전자는 테슬라와 자율주행차에 반드시 필요한 반도체 개발한다고 했으며 그 덕분에 SFA 반도체 역시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현재 경제적 상황이 어느정도 안정되고 나면 아마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앞으로도 더더욱 커지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SFA 반도체는 마이크론, SK하이닉스, 삼성전자에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좀 더 관심있게 지켜볼 기업입니다. 주로 거래하고 있는 기업이 삼성전자인데 만일 테슬라와의 자율 주행차 반도체 관련 일이 성공적이라면 수혜주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3. 아이에이

세 번째로 살펴볼 기업은 아이에이입니다. 아이에이는 1993년에 설립된 회사로 주로 자동차용 반도체 및 모듈, 관련 솔루션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 마디로 차량 전장관련 업체로 반도체 및 관련 모듈사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이에이 역시 좀 더 눈여겨볼 필요가 있는 이유는 바로 현대자동차와의 공동 개발건 때문입니다.

아이에이와 현대자동차는 자동차용 반도체를 현재 공동으로 개발 중입니다. 주로 개발 중인 내용은 열선, 에어컨 컨트롤, 통신 어플 최적화 등입니다. 아이에이를 단기적으로 봤을 때는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하지만 그에 비해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해서 좀 더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적자일지라도 2017년과 비교한다면 그래도 꾸준히 증가하는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좀 더 신중해야 할 것 같지만 단기적 흐름은 긍정적이리라 추측해봅니다.

4. 해성디에스

네 번째로 살펴볼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는 해성디에스입니다. 해성디에스는 전일대비 현재 1.42% 하락한 45,05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해성디에스는 2014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반도체 기판 관련 생산 및 판매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리드프레임을 제조하고 있다고 보면 되고 세계 점유율로 따지자면 무려 6위인 기업입니다.

올해의 영업이익이나 매출액 역시 좋은 편이며 더더욱 좋아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현재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입니다. 품귀 현상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에서 해성디에스가 제조하고 있는 리드프레임은 IT 및 차량용으로 나뉘어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IT보다 차량용 비중을 더 늘리고 있기 때문에 해성디에스의 영업이익 또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해성디에스의 리드 프레임 관련 매출액을 찾아서 보면 계속 우상향하고 있는 차트를 그려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리드프레임 생산을 3분기까지 최대치를 갱신할 것이라고 하니, 해성디에스의 흐름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5. 유니퀘스트

다섯번째로 살펴볼 기업은 유니퀘스트입니다. 유니퀘스트는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및 유통 기업입니다. 주로 맡고 있는 일은 스마트폰 부품, 산업 장비, 가전, 차량용 전장 등 광범위하게 진행중이며 반도체 제조 제품을 국내외 유통 중입니다. 주로 거래하고 있는 기업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LG전자,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등입니다.

또한, 올 1분기 유니퀘스트의 긍정적 기업 흐름은 바로 유니퀘스트 자회사인 에이아이매틱스(주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솔류션 사업을 함)가 차량관제시스템으로 미국 차량관제 시스텝 업체인 '포지셔닝 유니버설(Positioning Universal Inc-PUI)과 상호 독점을 계약했던 점입니다.

구리 관련주 10기업 알아보기

2018년부터의 기업 흐름을 보자면 매출액은 2656, 3353, 4028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작년 경제 상황이 가장 좋지 않았을 때에도 매출이 증가했다는 점에서 눈여겨볼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출과 이익 규모는 우상향하는 패턴이며 현재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으로 유니퀘스트 역시 성장세를 기대해볼만합니다.

6. 테스나

여섯번째로 살펴볼 반도체 관련주는 테스나입니다. 설립일은 2002년에 설립했으며 주로 맡고 있는 사업은 반도체 테스트 서비스입니다. 시가총액은 7291억이며 순위는 코스닥 108위입니다. 테스나 역시 다른 기업처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는 이유가 5G의 AP 물량 증가 및 삼성전자의 3~4분기 물량 공세가 이어질 것이기 때문에 이 덕분에 테스나 역시 큰 호재거리로 작용하리라 봅니다. 또한, 테스나의 영업이익이나 매출액 역시 살펴보면 지난 5년 동안 꾸준히 우상향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거래하고 있는 기업이 삼성전자이니만큼 앞으로의 차트 패턴 역시 삼성전자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리라 생각합니다. 평소 삼성전자도 매수 중이었다면 테스나도 조금씩 분할매수 해보시기 바랍니다.

7. 아이앤씨

일곱번째는 아이앤씨입니다. 아이앤씨는 전일대비 0.53% 하략한 4,735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이엔씨는 주로 통신과 관련된 반도체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작년의 경제 흐름에 아이앤씨 또한 영향을 미쳐서 적자를 기록한 적이 있지만 올해는 통신 반도체 기반 팰리스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흑자 전환 추세로 돌아선 기업입니다. 현재는 스마트 에너지 사업, 무선 사업, 멀티미디어 사업 이렇게 3 사업으로 나눠서 꾸준히 진행중입니다. 다만 아이앤씨의 스마트 에너지 사업이 주로 한전 AMI 사업이다 보니 한전 흐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업입니다. 단적인 예로 한전의 AMI 발주가 현재 거의 없었기 때문에 그 타격으로 인해 재무제표 실적 현황을 보면 매년 하락추세를 보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한전이 원격검침인프라(AMI) 보급 5차 사업을 곧 공고한다고 하니 하반기 아이앤씨 흐름은 좀 더 긍정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8. 아진엑스텍

마지막으로 볼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는 아진엑스텍입니다. 아직엑스텍은 전일 대비 0.91% 하락한 10,85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아진엑스텍은 모션제어 기술 관련 전문 기업입니다. 아진엑스텍의 모션제어 사업은 국내에서는 현재 대략 60% 정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인 이유는 반도체가 필요한만큼 모션제어의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량용 반도체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에도 모션제어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6 기업

특히 4차 산업혁명 관련 AI 인공지능 제반 로봇 제작, 스마트 팩토리 등 관련 기술 역시 더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모션제어 기술 미래 역시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진엑스텍은 현재 이동식 협동로봇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XR 글라스 국산화 개발도 진행중입니다. 매출액은 분기사상 최대실적을 이루고 있으며 현재의 아진엑스텍 주가가 저평가 됐다는 몇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기 때문에 재무제표 등을 꼼꼼히 살펴보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