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밤 삶는 방법 및 보관법

행복한육아 2021. 9. 19. 22:46

밤 삶는 방법 및 보관법

밤 삶는 방법 및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하면 떠오르는 것은 단연 밤입니다. 저 역시 밤순이라서 가을이면 밤을 쟁여놓고 사둔다음에 매번 간식대용으로 찐 밤을 먹곤 합니다. 이왕 밤 먹을 때 맛있게 잘 삶으면 따뜻하게 먹을 때마다 기분 좋아지는 간식입니다. 삶는 방법과 함께 제대로 보관하는 방법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밤 맛있게 삶기

1. 불순물 제거하기

밤 삶는 방법 먼저 겉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작업부터 해야 합니다. 햇밤을 먼저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씻은 다음에 대야에 넣고 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줍니다. 그리고 그 위에 소금을 1큰술 넣어준 뒤 10분~15분 정도 놔둡니다.

이 상태로 놔두면 15분이 지났을 때 물 위에 뿌연 것들이 동동 떠다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밤에 붙어있던 불순물로 이 과정 거치지 않고 단순히 흐르는 물에만 몇 번 씻으면 헹궈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뿌옇게 떠다니는 물을 제거한 후 밤만 다시 또 흐르는 물에 3~4번 정도 헹궈줍니다.

2. 물에 담그기

흐르는 물에 씻어서 불순물을 완벽하게 제거했다면 이제는 또 대야에 물을 놔둔 후 10분 정도 놔둡니다. 이 때 가라앉지 않고 위로 동동 떠다니는 밤이 몇 개 있습니다. 이런 밤은 이미 벌레가 들어가서 먹은 뒤 썩어버린 밤이기 때문에 찌기 전 이런거 골라놓으면 좋습니다. 밤 먹을 때 이빨로 깡!하고 깨물었는데 벌레 먹은 밤이면 그 텁텁한 맛 아시죠. 그래서 이렇게 미리 골라놓는 작업 해주면 좋답니다.

3. 냄비에 삶기

밤 삶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물에 넣어서 삶는 방법과 찜기에 지는 방법입니다. 먼저 냄비에 삶는 방법은 냄비에 밤을 넣은 후 밤이 잠길 정도의 물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강불에 10분, 중불에 10분, 약불에 10분 이런 식으로 30분 정도 삶아준 뒤 10분 정도 가만히 뜸을 들이면 됩니다.

4. 찌는 방법

이제 찌는 방법입니다. 먼저 찜기 바닥에 물을 넣은 후 물을 미리 끓여줍니다.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그 때 밤을 올려놓을 수 있는 용기를 넣은 후 그 위에 밤을 부어줍니다. 밤을 붓고 난 뒤 이번에도 냄비에 삶을 때처럼 강불 10분, 중불 10불, 약불 10분 뜸 5분 정도 하면 됩니다.

더보기

팁 찜기에 찔 때는 밤을 30분 정도 미리 물에 담가두는 게 좋습니다. 30분 정도 물에 담가놓고 난 뒤에 밤 밑 부분을 십자 모양으로 칼집 내준다면 찜기로 찌고난뒤 금방금방 벗겨내서 먹을 수 있답니다.

5. 찬물에 바로 헹구기

냄비에 삶거나 찔 때 모두 뜸까지 다 들이고 났다면 밤을 건져내서 찬물에 여러 번 씻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밤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찜기에 찔 때 미리 십자가 모양 내놨던 밤들은 찬물에 이렇게 몇 번 헹궈주고 나면 먹을 때 군밤 먹는 것처럼 십자가 모양쪽 뜯어주면 껍질과 율피가 쉽게 분리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답니다.

밤 보관법

1. 껍질 벗기고 보관하는 방법

이 방법을 밤을 제철에 대량으로 샀을 때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귀찮더라도 먼저 껍질을 다 벗겨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설탕 1큰술을 물에 넣어서 설탕을 녹여줍니다. 껍질을 벗긴 속알맹이들을 그 물에 담가줍니다. 시중에서 파는 깐밤이 유독 하얘보이는 이유는 첨가물을 넣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첨가물이 몸에 좋은지 좋지 않은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저는 이렇게 설탕물에 담가놓은 뒤 보관을 합니다. 이렇게 해야 밤 갈변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설탕물에 넣고 난 뒤 물기를 없애고 지퍼백에 보관하거나 락앤락 통에 키친타올 깔아놓고 보관해도 됩니다. 이렇게 껍질 벗겨놓으면 냉동보관해도 됩니다.

2. 껍질을 벗기지 않았을 때

두 번째 밤 보관법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앞에서 삶았을 때 알려드렸던 방법처럼 먼저 소금물에 담가놓은 후 불순물을 제거하고 지퍼백 바닥에 키친타올을 깔아준 뒤 그 안에 넣어줍니다. 대신 밀봉하지 않고 지퍼백 윗 부분을 조금 열어두도록 합니다.

이렇게 한 후 락앤락 통에 넣고 그 대로 김치냉장고나 일반냉장고에 보관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밤은 냉동보관하지 않고 냉장보관해야하며 대략 15일 정도까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상 밤 삶는 방법 및 보관법이었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또 다른 음식 레시피이니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확인해서 맛있게 요리했으면 좋겠습니다.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쉽고 간단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핵심 3가지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핵심 3가지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핵심 3가지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음식 먹다 보면 깔끔한 국물을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속이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소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