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지찌개 끓이는법 누구나 손쉽게 하는법

비지찌개 끓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끔씩 얼큰한 찌개류가 끓리는 날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땐 집에 있는 콩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비지찌개 따뜻하게 끓여먹어도 좋습니다. 콩에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가 많이 들어있으므로 평소 콩을 자주 먹지 않았다면 이 기회에 비지찌개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비지찌개와 곁들여 먹으면 좋을 반찬은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콩 1컵

-김치 한줌

-돼지고기

-새우젓

-대파

-청고추(*청고추가 홍고추가 없다면 집에 있는 청양고추 조금도 가능)

-홍고추

-육수

 

1. 콩 불리기

비지찌개 끓이는법 일단 1번 작업을 바로 전날 해둬야 합니다. 콩을 충분히 불려놓을수록 껍질을 쉽게 깔 수 있으므로 콩을 냉장고에서 하루 이상 꼭 불려놓도록 합니다.

냉동실에 있었다면 상온에서 좀 더 해동한 뒤 냉장고에 넣어두면 됩니다. 이렇게 충분히 불려주면 껍질을 깔 때 좀 더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콩 불리기 작업이 끝난 다음날은 콩 껍질을 벗겨내는 작업만 해주시면 됩니다. 이 작업이 찌개 끓일 때 50% 정도를 차지하며, 나머지 부분은 쉽게 가능합니다.

2. 콩 삶기

껍질을 다 벗겨냈다면 이제 콩을 삶아주도록 합니다. 냄비에 물을 붓고 콩을 넣은 뒤 삶아주면 됩니다. 콩이 다 익엇다면 믹서기에다가 익은 콩을 넣은 뒤 그대로 갈아주면 됩니다. 물을 조금만 붓고 갈면 콩이 익은 상태이므로 쉽게 갈아낼 수 있습니다. 물 양이 너무 많으면 안되므로 어느정도 질퍽질퍽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갈릴 정도로만 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콩비지 만드는 과정은 끝나는 셈입니다.

3. 김치 썰어놓기

이제 콩비지가 완성됐으니 비지찌개에 들어갈 김치를 준비하면 됩니다. 김치는 익은 김치 아무거나 좋으니 김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어주면 됩니다.

4. 돼지고기 볶기

비지찌개 끓이는법 이제 준비했던 돼지고기를 볶으면 됩니다. 돼지고기 부위는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돼지고기도 일단 볶기 전 기본 밑작업은 핏물제거하는 작업부터 해두면 됩니다. 키친타월에 올려놔서 핏물을 없애거나 혹은 물에 넣은 뒤 흑설탕을 넣어서 핏물 제거해도 됩니다.

 

설탕물 놔두면 고기가 좀 더 부드러워지는 역할을 해줍니다. 냄비에 기름 두르고난 뒤 돼지고기를 잘 볶으면 됩니다. 돼지고기가 다 익었으면 좀 전에 준비했던 김치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김치국물도 소량 넣어주면 더더욱 좋습니다. 김치 넣고 또 이 상태에서 볶아주도록 합니다.

5. 멸치육수 넣기

김치와 돼지고기를 볶았으면 이제 멸치육수를 부어주면 됩니다. 멸치육수는 2인 기준 대략 500ml 넣어주면 됩니다. 육수가 없다면 그냥 물 부어줘도 괜찮습니다. 육수를 붓고난 다음에 그 상태에서 중강불로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더보기

팁) 처음부터 500ml 전부 붓지 말고 나중에 콩비지 넣으면서 양이 부족하다 싶으면 조금씩 더 첨가하면 훨씬 더 간 맞추기가 쉽습니다. 또한, 멸치 육수 없으면 다시마 육수 해도 됩니다.

6. 콩비지 넣기

비지찌개 끓이는법 이제 콩비지를 넣으면 됩니다. 멸치 육수까지 펄펄 끓고 있다면 콩 비지를 넣어주면 됩니다. 비지의 농도에 따라 좀 전에 넣었던 멸치육수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물 양이 너무 많다 싶으면 국자를 활용해서 물을 좀 거둬들이거나 물이 너무 부족하다 싶으면 육수를 조금씩 더 넣어주면 됩니다.

7. 새우젓 간하기

비지찌개의 간은 새우젓이 생명입니다. 소금과 국간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겠지만 좀 더 맛깔나게 먹고 싶다면 새우젓이 좋습니다. 대략 2큰술 넣으면 되고, 이것도 처음부터 2큰술 넣으면 짤 수 있으니 1큰술 씩 넣어가면서 적절히 가감해주시면 됩니다.

8. 고추, 대파 넣기

이제 마지막입니다. 비지찌개 끓이는법 새우젓으로 간도 잘 맞았다면 준비했던 홍고추와 청고추 및 송송 썬 대파를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대략 2분 정도만 더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로 맛있는 비지찌개가 완성됩니다.

 

콩비지 만드는 작업까지만 시간이 소요되고, 나머지는 쉽게 뚝딱뚝딱 할 수 있으니 집에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비지찌개와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을 반찬 레시피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비지찌개에 가장 어울리는 무침 바로 보기

 

 

👉비지찌개에 어울리는 조림 바로 보기

 

 

👉비지찌개와 함께 먹으면 좋은 OO장아찌 만드는법 2가지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