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명소

행복한육아 2022. 1. 14. 15:51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명소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알려드리겠습니다. 충청남도에 위치한 서산은 간월도나 웅도 등 섬과 항구 등이 있어서 겨울바다를 보고 오기 좋은 장소입니다. 서산에 간다면 아래의 명소는 꼭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산은 서해안을 끼고 있으니 서해안 코스 여행을 하고 싶다면 하단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가야산

첫번째 추천 장소는 가야산입니다. 위치는 서산시 해미면 산수리에 위치해있습니다. 가야산의 높이는 대략 630m정도 됩니다. 산행거리는 10km 정도 되며, 정상까지 간다면 소요시간은 평균 3시간 정도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야산 등산 코스는 상거리 마을 회관을 지나서 상가 저수지를 지난 뒤 가야봉, 석문봉, 개심사, 신참 저수지 회귀 코스로 가면 됩니다. 초입은 경사도 어느정도 완만하며 특히, 눈이 왔을 때 보는 설경도 멋지므로 서산에 간다면 이곳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일락사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 번째 추천 장소는 일락사입니다. 위치는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일락골길 501 일락사에 위치해있습니다. 일락사는 신라 문무왕 시절에 의현선사가 창건을 했던 곳입니다. 신라 시대 이후 조선 성종 시기에 대대적인 보수를 하고난 뒤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일락사 삼층 석탑이 유명하며, 이 석탑은 현재 문화재자료 제 200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고려 시대에 만들어졌다고는 하지만 삼층 석탑을 보면 통일 신라시대의 양식도 일부 남아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간월도

세 번째 추천 장소는 간월도입니다. 위치는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에 위치해있습니다. 간월도는 일몰이 예쁜 곳으로도 익히 유명합니다. 간월도는 섬과 육지로 변하는 지형 모양새 뿐만 아니라 주변에는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월도는 이런 지형적 특징 및 멋진 일몰 뿐만 아니라 간월암이라는 작은 사찰도 있습니다. 이 사찰도 관광객들이 보기 위해 간월도에 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 간월도에 가면 낙조도 볼 수 있으니 서산에 간다면 간월도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4. 간월도 어리굴젓 기념탑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네 번째 추천 명소는 간월도 어리굴젓 기념탑입니다. 간월도 다녀간 뒤 이곳으로 가는 코스로 정하면 괜찮습니다. 위치는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 89-3에 위치해있습니다. 이곳은 우리나라 최초로 움식물을 주제로 한 기념탑입니다.

특히 이곳은 매 해년 음력 1월 15일이면 굴부르기제라는 행사가 열립니다. 이 행사의 의미는 마을의 무사 안녕 및 굴 풍작을 기원하기 위해서 간월도에서는 이미 300년 이상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행사입니다. 특히, 이곳에 가면 필수로 어리굴젓을 맛봐야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간월도의 어리굴젓은 밥도둑이나 다름 없습니다. 굴과 관련된 다양한 조형물도 있는 곳입니다.

5. 천수만

다섯번째 장소는 천수만입니다. 천수만은 남북으로 긴 만입니다. 해안선의 길이만 치면 대략 200km가 넘는 구간입니다. 이곳은 1984년 간척사업으로 방조제가 만들어지면서 간월호 및 부남호가 생겼습니다. 특히, 이곳은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로서 철새들이 시베리아 및 동남아를 이동하기 전 항상 경유하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이곳은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이면 다양한 철새들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철새들은 추수가 끝난 10월 이후, 가장 많이 오므로 여유가 된다면 이번 가을 즈음 서산에 다시 한 번 가보시기 바랍니다.

6. 천장사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섯번째 장소는 천장사입니다. 위치는 서산시 고북면 천장사길 100입니다. 천장사는 유형문화재 제 186호로 지정된 아미타후불탱화 및 문화재자료 202호인 칠층석탑이 있는 곳입니다. 다만, 천장사는 칠층석탑으로 가는 숲길이 조금 경사가 져있으며 생각보다 계단이 조금 미끄러워서 가벼운 운동화 및 등산화 차림으로 가볼 것을 권장합니다.

계단의 폭이 그리 넓지 않아서 우측통행으로 올라갈 때는 왼쪽으로 올라가고, 내려올때는 오른쪽으로 내려오는 것이 서로에게 매너입니다. 이곳은 숲속에 둘러싸여 있는 행세를 띄고 있어서 과거 전쟁이 났을 때도 천장사 내부는 참 고요하고 조용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이 드는 장소입니다.

7.서산버드랜드

일곱번째 추천 장소는 서산 버드랜드입니다. 운영시간은 11월~2월 동절기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만 운영합니다. 또한, 매주 월요일마다 휴관이므로 이 점 참고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서산버드랜드는 위에서 언급했던 천수만을 보전관리 및 서산의 생태 관광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주차장 내부도 꽤 넓고, 내부 또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코로나 시국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은 사전예매를 한 뒤 입장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서산버드랜드 사이트에서 미리 사전예매한 뒤, 주변 맛집이나 관광명소 등 다양한 정보도 얻으시기 바랍니다.

 

👉[서산 버드랜드 사전 예매 바로 가기] 

 

8. 웅도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 번째 추천 장소는 웅도입니다. 위치는 서산시 대산읍 웅도리에 위치해있습니다. 웅도를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차를 타고 들어가는 방법과 도보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 멀지 않으므로 서산 웅도 다리를 지나면 웅도를 갈 수 있습니다.

다만, 웅도 섬에 들어갔다가 이동했던 다리가 이미 물에 잠겨버린다면 대략 12시간 정도는 바깥으로 나올 수 없으니 이 점은 참고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물때 시간표를 잘 맞춰서 들어가고 나오면 되니 아래의 웅도 물때 시간표를 확인해서 시간 잘 맞춰서 다녀오시기 바랍니다.

 

👉[웅도 물때 시간표 확인]

9.정순왕후생가

아홉번째 추천 장소는 정순왕후생가입니다. 위치는 서산시 음암면 한다리길 39에 위치해있습니다. 정순왕후 생가는 과거 모습을 그대로 잘 보전한 가옥으로 내부를 걷는 내내 마치 조선시대를 걷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순왕후는 서산에서 태어난 이후 조선의 왕후까지 올라간 인물로 서산을 대표하는 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녀가 궁으로 들어가기 전까지의 가옥에서의 생활 모습 등을 들여다볼 수 있는 생가이기도 합니다. 서산에 간다면 이곳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10.서산 동부 시장

서산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마지막 장소는 서산 동부 시장입니다. 위치는 서산시 시장 3길 7-2에 위치해있습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7시까지 운영합니다. 어느 지역이든 그 지역 특산물 및 문화 등을 체험해보려면 시장만큼 좋은 곳이 없습니다. 맛있는 먹거리 및 볼거리가 풍부하고 특히 특산물을 구매하기 좋습니다.

아무래도 어느 지역이든 시장에서 파는 특산물이 제일 저렴하므로 가격대비 좋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지역에서 가장 대표적인 특산물은 꽃게, 낙지, 어리굴젓, 대하 등 입니다. 서산에서 1박 이상 한다면 이곳에서 간단하게 찬거리 구매해서 숙소에서 맛있게 해먹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서해안 주변으로 여행을 하고 싶다면 아래의 코스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서해안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겨울 여행 코스 추천 바로 보기

 

👉2022 국내여행지 베스트 10 핫 플레이스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