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30분 안에 뚝딱

행복한육아 2021. 11. 26. 15:53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30분 안에 뚝딱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엉조림은 밑반찬으로 먹어도 손색이 없고, 김밥을 말 때도 함께 넣어서 만들어주면 맛있습니다. 윤기가 잘 흐르면서 맛있는 우엉조림 만드는 법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엉 효능

그 전에 우엉 효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면 우엉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평소 변비에 잘 걸리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이 덕분에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여성분들은 한 달에 한 번씩 하는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되며 생리 불순, 혹은 피부 질환이 있을 때 우엉을 자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우엉은 우엉조림 외에도 우엉차로도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으니 조림 만들고난 후 남는 우엉은 맨 하단의 우엉차 만드는 방법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우엉 고르는 법

조림을 하기 전 필수 재료인 우엉을 잘 골라야 합니다. 우엉을 고를 때 국산과 수입산을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잔뿌리가 많이 있다면 국내산이며, 잔뿌리가 거의 없다면 수입산입니다. 또한, 흙이 많이 묻어있는 것이 국내산이며 흙이 거의 없는 것은 수입산입니다. 이것만 잘 구별하고 사도 좋은 국내산 우엉을 살 수 있습니다. 국내산 우엉을 활용해야만 조림을 만들었을 때 연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느껴질 뿐만 아니라 우엉의 향이 진합니다.

필요한 재료

-우엉

-다진마늘 1/2

-오일이나 식용유

-간장 6 스푼

-요리당3 스푼

-매실액1 스푼

-통깨

-맛술 2스푼

1. 우엉 껍질 벗기기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첫 번째 단계는 단연 우엉 깨끗하게 세척하는 점입니다. 처음에 우엉을 사왔을 때 껍질 째 흙이 묻어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잘 세척한 후 감자채칼을 활요해서 우엉 껍질을 잘 벗겨주시기 바랍니다.

2. 채 썰기

우엉 껍질을 잘 벗겨냈다면 이제는 우엉을 채 썰어주면 됩니다. 너무 두껍게 썰면 간장과 요리당이 골고루 스며들지 않으므로 최대한 양념이 잘 스며들수 있도록 얇게 썰어주기 바랍니다.

집에 채써는 간편한 도구가 있다면 해당 도구를 활용해서 잘 썰어주기 바랍니다. 채 썰 때 포크로 우엉을 콕 누른 후 채 썰면 손도 다치지 않고 버리는 우엉 없이 모두 채 썰기가 가능하답니다.

3. 식초에 담그기

우엉은 우엉 자체에 아린맛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대로 조림을 하면 텁텁하고 씁쓸한 맛이 나므로 채썰기를 다 끝냈다면 우엉을 식초물에 20분 정도 담궈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아린 맛이 사라집니다. 20분 담가놓은 후 우엉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냄비에 미리 물을 받아둔 후 삶아주도록 합니다.

4.한 번 더 세척하기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끓는 물에 잘 삶았다면 이제 한 번 더 세척해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건져내서 흐르는 차가운 물에 우엉을 여러 번 씻어내도록 합니다.

5. 양념 넣고 졸이기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흐르는 깨끗한 물에 잘 씻었다면 이제 양넘을 넣고 졸이는 단계입니다. 미리 간장 6스푼, 매실액 1스푼, 맛술 2스푼을 알맞은 비율로 잘 섞어서 양념장을 미리 만들어두도록 합니다.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우엉을 넣고 간장, 매실액, 맛술을 넣으면 됩니다.

더보기

tip)우엉 표면을 코팅한 것처럼 매끈하게 하려면 요리당은 맨 나중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자작하게 졸여지는 것 같으면 그 때 요리당 3스푼을 넣고 잘 저어주도록 합니다.

6. 통깨 뿌리기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요리당을 넣고난 뒤 알맞게 졸여졌다면 이제 불을 끄고 통깨를 뿌려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고 윤기있는 우엉조림이 완성됩니다. 아래는 남은 우엉을 활용해서 우엉차를 만드는 방법과 그 외 또 다른 요리 레시피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우엉차 효능 및 만드는법 바로 보기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2가지 바로 보기

 

어묵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이리 쉽다니 바로 보기

 

호박전 만드는방법 2가지 바로 보기

 

호박전 만드는방법 2가지

호박전 만드는방법 2가지 호박전 만드는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애호박을 활용해서 만드는 방법, 그리고 가을이면 수확하는 늙은 호박을 활용해서 만드는 방법입니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