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장어탕 끓이는법 비결은 이것
장어탕 끓이는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어탕은 장어 뼈로만 끓여먹어도 무척 맛있습니다. 시래기와 함께 넣어서 먹으면 보양식으로 거뜬하므로 아래 흐름대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만든 장어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장어머리,장어뼈(5~6마리)
-시래기두줌
-대파1뿌리
-청양고추3~4개
-양파1/2
-고춧가루 2큰술
-멸치육수 2큰술
-된장2큰술
-액젓1큰술
-국간장2큰술
-장어삶는 재료(통후추,생강,통마늘,월계수잎)
1. 머리, 뼈 삶기
집에서 장어구이를 해먹고난 뒤 남은 머리와 뼈만 활용해도 탕을 끓일 수 있습니다. 일단 뼈와 머리를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그 다음 압력솥이나 냄비를 준비해서 장어뼈를 넣고 통마늘과 월계수잎, 생강, 통후추를 넣어줍니다.
2. 펄펄 끓이기
장어탕 끓이는법 압력솥을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추가 돌면 약불로 줄이면 되고, 그 상태로 10분 정도 더 놔두면 됩니다. 그 뒤 불을 꺼주면 됩니다. 냄비를 기준으로 했을 때는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할 때 장어뼈의 상태를 확인합니다. 뼈를 젓가락이나 숟가락으로 건들었을 때 흐물흐물한 느낌이 든다면 그때 냄비 불을 끄면 됩니다. 그럼 불을 끄고 한김 식혀주면 됩니다.
3. 갈아주기
한김 식히고난 뒤 핸드 블랜더나 믹서기를 활용해서 삶았던 뼈와 머리는 갈아줍니다. 집에 핸드 블랜더 있으면 냄비나 압력솥에 그대로 넣고 바로 갈아주면 되고, 핸드 블랜더가 없으면 따로 꺼내서 믹서기에 다시 갈아주면 됩니다.
4. 뼈 걸러내기
장어탕 끓이는법 믹서기나 핸드블랜더를 활용해도 굵은 뼈는 대부분 갈아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만 체로 건져내서 따로 빼두면 됩니다.
특히, 머리뼈 부분이 굉장히 굵어서 잘 갈리지 않으니 갈리지 않은 뼈를 걸러내는데 팁을 드리자면, 육수를 조금씩 추가해가면서 걸러내면 굵은뼈만 요리조리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고나면 아주 진한 장어육수는 만들어지는 셈입니다.
5. 무청 시래기 삶기
장어탕은 시래기와 궁합이 좋습니다. 이렇게 장어 육수가 완성됐으니 이제 시래기를 삶을 시간입니다. 일단 1~4번 과정 바로 전 날 5번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말려있는 무청 시래기는 먼지가 상당히 많이 붙어 있으니 물에 살살 흔들면서 여러 번 헹궈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 뒤, 이것도 압력솥이나 냄비에 넣고난 이후 펄펄 끓이다가 추가 돌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대략 1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냄비 기준이면 중강불에 30분 정도 끓인 뒤 약불로 줄여서 15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끓이고난 뒤 이것도 한김 식힐 때까지 기다려주면 됩니다. 5번 과정을 당일에 하면 시간이 좀 많이 걸릴 수 있으니 5번 과정은 미리 전날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뒤, 푹 삶은 시래기는 다시 한 번 더 물에 헹궈주고 물에 담가둘 때도 2~3번 정도 계속 물을 교환해주도록 합니다.
팁) 시래기가 잘 삶아졌으면 탱탱 불어서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작업도 미리 해주면 됩니다.
6. 양념장 만들기
장어탕 끓이는법 이제 양념장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양념장은 멸치육수, 된장 2큰술, 액젓 1큰술, 국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비율로 만들어둡니다.
이렇게 한 볼에 넣어서 고루고루 잘 섞은 뒤 시래기에 골고루 무쳐주면 됩니다. 이렇게 무치고 나서 냉동실에 소분해두면 시래기 된장국만 해먹을 때도 간편하게 냉동실에서 꺼내서 먹을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7. 장어 육수에 넣기
시래기에 양념을 묻혔다면 장어탕에 들어갈 시래기만 육수에 넣어줍니다. 넣는 방법은 육수를 먼저 끓이고 펄펄 끓고 있을 때 시래기를 넣어주면 됩니다.
8. 양파, 고추 넣기
장어탕 끓이는법 시래기 넣어서 잠잠해졌다가 다시 또 펄펄 끓기 시작하면 그때 양파와 고추, 대파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다른 국보다 장어탕은 특히 채소를 빨리 넣어줘야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으므로 이 타이밍 놓치지 말고 그때 바로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 뒤, 약불에서 오랜 시간 보글보글 잘 끓여주면 됩니다. 중간에 간을 한 번 보고, 맛이 심심하다 싶으면 액젓을 좀 더 추가하거나 국간장이나 소금 등을 넣으면 됩니다.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간을 보면 싱겁게 느껴질 수 있으니 간을 볼 때는 최대한 국을 식혀서 간을 보도록 합니다. 이상 장어탕 끓이는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장어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