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쉬운 2가지

행복한육아 2022. 2. 7. 12:38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쉬운 2가지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지락이 제철일 때는 바지락을 넣어서 칼국수 먹으면 맛있고, 평소에는 들깨가루를 넣어서 만들어먹으면 좋습니다. 바지락으로 만드는 방법, 들깨가루 넣어서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따뜻한 국물이 먹고 싶은 날 아래 흐름대로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국수 먹을 때 궁합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들깨 칼국수

 

필요한 재료

-칼국수 면(마트구매)

-감자

-양파

-표고버섯

-들깨가루

-멸치액젓

-다진마늘

-소금

-들기름

 

1. 야채 손질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먼저 감자, 양파, 표고버섯 재료를 썰어주도록 합니다. 감자는 칼국수 2인분 기준 1개 정도면 되고, 양파는 절반만 있으면 됩니다. 표고버섯은 대략 2~3개 정도 준비해서 밑동만 없앤다음 편 썰면 됩니다. 감자는 전분을 없애기 위해 썰어놓고 난 다음 물에 담아두시기 바랍니다.

2. 물 붓고 끓이기

감자를 대략 5분 정도 물에 담아두고 난 뒤 냄비에 물을 붓도록 합니다. 물은 2~3컵 분량으로 넣으면 됩니다. 썰어놓은 양파 및 감자, 버섯을 모두 넣도록 합니다. 어떤 음식이든 표고버섯을 넣으면 그 자체로 천연 조미료 역할을 해주므로 칼국수를 좀 더 시원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칼국수 면 씻기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시중에서 사온 칼국수 면을 씻도록 합니다. 이 때, 씻는 타이밍은 물이 끓기 시작할 때 그 때 씻어주도록 합니다. 너무 일찍 씻으면 면에 물기가 닿으면서 일찍 불어버릴 수가 있으므로 국물이 끓기 시작할 때에 맞춰서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면서 씻어주도록 합니다.

 

4. 칼국수 면 넣고 끓이기

국물이 끓기 시작했다면 이제 칼국수 면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칼국수 면을 넣고난 뒤, 다진마늘 1스푼 넣고 멸치액젓을 2스푼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넣어주고난 뒤, 중불로 끓이면서 면이 익었다면 간을 보도록 합니다. 뜨거운 상태에서는 제대로 간을 못 보므로 최대한 식힌 뒤 간을 봅니다. 싱겁다고 느껴지면 소금을 더 추가하거나 액젓을 조금 더 넣어주도록 합니다.

5. 들깨가루 넣기

이제 간이 잘 맞았다면 제일 마지막에 들깨가루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들깨가루 넣는 양은 딱히 정해져있지 않으니 평소 들깨가루 좋아했다면 많이 넣어줘도 됩니다. 저는 2인분 기준 대략 150g 정도 넣어줍니다. 이렇게 들깨가루를 넣고난 다음에는 바로 불을 꺼주도록 합니다. 이제 먹기전에 집에 있는 들기름이나 참기름 1스푼 정도 넣어서 잘 비빈뒤 먹으면 정말 맛있고 고소한 들깨칼국수가 완성됩니다.

바지락 칼국수

 

필요한 재료

-칼국수 면

-바지락

-당근

-애호박

-양파

 

1. 바지락 해감하기

바지락 칼국수는 바지락을 해감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먹다보면 돌이나 불순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바지락을 물에 담은 뒤 소금을 2큰술 정도 넣어서 해감해주도록 합니다.

2. 바지락 삶기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바지락 해감을 하고 난 다음 흐르는 물에 충분히 헹궜다면 이제 바지락을 삶아주도록 합니다. 바지락을 삶을 때 활용한 물은 그대로 육수로 활용할 수 있으니, 바지락이 잘 삶아졌다면 바지락만 건져낸 뒤 물에 남은 거품만 거둬들이고 그대로 놔두도록 합니다.

3. 야채 손질하기

당근, 애호박, 양파 등의 재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어주도록 합니다.

4. 야채 넣기

칼국수 맛있게 끓이는법 바지락 삶은 물에 당근과 애호박 양파를 넣고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 때 칼국수 면은 국물이 끓기 시작할 때 씻어준 뒤 바로 넣어주도록 합니다. 다진마늘과 소금, 국간장으로 간을 한 뒤 모든 재료가 다 익고나면 제일 마지막에 처음에 삶았던 바지락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바지락 칼국수도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칼국수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칼국수 겉절이 맛있게 담그는법 바로 보기

 

 

👉칼국수 양파김치 만드는법 바로 보기

 

 

👉칼국수에 어울리는 밑반찬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