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파김치 만드는법 2가지
양파김치 만드는법 2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는 사시사철 금방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고기 먹을 때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김치로 담가둬서 1년 내내 먹어도 좋습니다. 양파김치를 만들 때 겉절이처럼 바로 먹을 때 사용하는 방법과, 김장김치처럼 대량 만들고 푹 익히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절여서 만드는 방법
첫 번째는 양파 하나만 활용해서 김치 만드는 방법입니다. 바로바로 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겉절이 느낌이기도 합니다. 빠르게 먹고 싶을 때는 이 방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양파
-매실액(설탕도 가능)
-다진마늘
-멸치액젓(혹은 소금)
-고춧가루
-쪽파(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됩니다.)
1. 양파 썰기
양파김치 만드는법 먼저 양념이 양파 고루고루 묻을 수 있게 양파를 잘 썰어줍니다. 아이들 반찬으로 한다면 네모썰기 해도 좋고 어른들이 먹을 양파김치라면 그냥 투박하게 잘라도 될 것 같습니다.
2. 멸치 액젓으로 절여주기
이제 멸치 액젓으로 양파를 절여줍니다. 집에 멸치액젓이 없으면 소금으로 절여도 괜찮습니다. 잘라놓은 양파 위에 소금을 뿌려주거나 멸치 액젓을 2스푼 정도 부은 후 골고루 잘 절여질 수 있게 기다려줍니다. 대략 30분 정도 그대로 두면 됩니다.
3. 고추가루, 매실액 넣기
30분 정도 놔뒀다면 이제 고춧가루와 매실액을 넣어주면 됩니다. 매실액은 상콤 달콤한 맛이 나오게끔 도와주는데 집에 매실액 없으면 그냥 설탕을 넣어줘도 됩니다. 고추가루 양은 조금씩 넣으면서 더하거나 빼주세요. 집에 있는 고춧가루가 많이 매우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넣으면 안 됩니다.
달달함도 설탕이나 매실액 한스푼씩 일단 넣어보고 간 보면서 추가로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함께 버무리면서 다진마늘도 넣어주기 바랍니다. 쪽파도 함께 넣고 싶다면 이 때 같이 넣어서 잘 섞어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려줘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4. 상온/냉장 보관
만일 익은 김치를 좋아한다면 상온에 하루 놔둔 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아삭아삭 생김치 같은 맛을 원한다면 상온에 하루 두지 않고 바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양파김치는 맵지 않게 만들면 어린 아이들도 한 끼 반찬으로도 손색 없는 반찬입니다.
절이지 않고 만드는 방법
양파김치 만드는법 이번에는 절이지 않고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재료가 좀 더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김치 다운 김치를 만들고 싶을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필요한 재료
-양파
-쪽파
-까나리액젓
-새우젓갈
-다진마늘
-건고추 1개(없으명 생략 가능)
1. 양파/쪽파 손질하기
양파김치 만드는법 먼저 양파를 손질하고 자릅니다. 이번에도 앞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모양이나 크기가 각자 편한 크기로 정하면 됩니다. 쪽파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잘 썰어줍니다.
2. 육수 준비하기
이번 양파김치는 육수를 넣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육수에 필요한 재료는 양파(통으로), 생강, 대파 뿌리부분입니다. 함께 넣고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끄면 됩니다.
3.양념장 만들기
좀 전에 만들었던 육수에 새우젓갈 1스푼, 까나리액젓 1/4 스푼 넣고 믹서기르 갈아줍니다. 이때 건고추가 있는 분들은 건고추도 함께 넣어서 갈아주기 바랍니다. 재료가 다 갈아지고 난 뒤에는 고춧가루를 2~3스푼 정도 넣어서 양념을 만들면 됩니다. 건고추도 맵고 고춧가루도 맵다면 고춧가루는 1.5스푼 정도 넣어주기 바랍니다.
4. 양파/쪽파에 버무리기
이제 모든 양념이 만들어졌으니 미리 썰어둔 양파와 쪽파에 버무려줍니다. 잘 버무린 후 통깨를 뿌려서 마무리해주면 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생김치처럼 먹고 싶으면 냉장고 보관 바로 하고, 양파의 매운 맛 때문에 먹기 힘들다면 상온에 하루 정도 놔둔 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대략 10일 정도 지나면 아삭하고 맛있는 양파김치가 됩니다. 이상 양파김치 만드는법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김치 만들 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