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팥죽 쉽게 만드는법 이것만 하면 끝

행복한육아 2022. 1. 4. 10:31

팥죽 쉽게 만드는법 이것만 하면 끝

팥죽 쉽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겨울은 동지 등을 활용해서 팥죽을 먹습니다. 2022년 새해가 밝았으니 안 좋은 일 훨훨 털어내고 새로운 마음으로 가족들 건강 생각하며 팥죽을 먹는다면 아래 레시피 흐름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팥죽과 함께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반찬 만드는 방법은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 팥 종이컵 1컵 기준

- 찹쌀가루나 쌀가루(새알심 용도)

- 설탕 1숟가락

- 소금

-찹쌀, 맵쌀

-잣 약간(없으면 생략 가능)

1. 팥 불리기

먼저 팥을 종이컵 1컵 기준으로 담았다면 이물질 등이 있는지 확인한 후 충분히 세척해주기 바랍니다. 간혹 팥에 돌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 것도 잘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물질을 충분히 다 걸러냈다면 이제 물에 4시간 정도 불려주는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 1번 과정은 미리 전날 해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충분히 불리고난 뒤 팥을 봤을 때 이미 말라있거나 쭈글쭈글해진 팥들은 많이 없으므로 이거는 걸러내는 작업을 해주도록 합니다.

2. 팥 삶기

팥 삶는 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큰 냄비를 준비해서 팥을 넣은 뒤 그 다음 팥의 3배 정도 되는 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팔팔 끓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충 삶으면 팥알이 덜 퍼지고 팥죽을 먹을 때 팥이 그대로 씹히는 맛이 날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퍼질 때까지 충분히 삶아주는 과정을 거칩니다.

팥죽 쉽게 만드는법은 2번이 가장 핵심이므로 대략 20~30분 정도는 중강불을 유지해서 팥을 충분히 삶아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굳이 팥죽이 아니더라도 이런 팥 삶는법을 알고나면 나중에 체중조절에 좋은 팥물을 만들어서 생수 대용으로 마셔도 됩니다.

3. 다시 삶기

20분 정도 삶았다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한 번 삶았을 때 이물질이 조금씩 나왔을테니까 처음에 삶아줬던 물은 버리고 한 번 삶았던 팥은 다시 또 한 번 세척해주도록 합니다. 그런 뒤 2번 과정과 마찬가지로 다시 또 냄비에 넣어서 3배 정도 되는 물을 넣은 뒤 계속 끓여주도록 합니다.

삶는 기준은 물 색깔이 팥 색깔처럼 진하게 변할때까지 계속해서 팔팔 끓으면 됩니다. 팔팔 끓다보면 물이 어느새 팥색처럼 진해지는데 그 때 이제 설탕과 소금을 한 숟가락씩 넣어주면 됩니다. 어짜피 팥죽 먹을 때 간은 바로바로 먹기 전 다시 설탕 넣고 소금 넣으므로 지금은 1숟가락씩만 넣어주면 됩니다.

4.찹쌀, 맵쌀 불리기

팥죽 쉽게 만드는법 팥을 삶고 있을 때 찹쌀과 맵쌀을 준비해서 불려주도록 합니다. 맵쌀이 없다면 찹쌀만 하고, 찹쌀이 없다면 맵쌀만 해도 괜찮습니다.

5. 팥 물 분리

다섯번째는 펄펄 끓고난 팥물을 분리해주는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팥을 삶고난 뒤 남은 물은 절대로 버리지 말고 꼭 따로 분리해주는 작업을 해주도록 합니다. 분리해준 뒤 남은 팥은 이제 체에 올려주도록 합니다.

6. 팥 체어서 내려주기

팥죽 쉽게 만드는법 물과 분리했다면 이제 체 위에 있는 팥죽을 최대한 뭉개줍니다. 집에 있는 방망이를 활용해도 좋고 숟가락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체 위에 있는 상태에서 팥을 계속 짓이겨주면 그 밑으로 물도 계속 떨어지므로 그 물도 버리지 말고 계속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7. 새알심 만들기

6번 과정을 하면서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7번 과정을 함께 하고, 혼자서 한다면 2~3번 과정 때 7번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찹쌀가루와 물을 섞어서 우리가 알고 있는 새알심 모양을 만들도록 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반죽이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물양을 잘 조절해서 새알심을 만들도록 합니다.

8. 다시 끓이기 작업

팥죽 쉽게 만드는법 이제 90%는 완성입니다. 체 위에서 팥을 짓이겨주면 팥 껍질과 속 내용물이 분리됩니다. 그럼 껍질은 그대로 버리고 이제 남아있는 팥 내용물과 좀전에 분리해놨던 물을 다시 냄비에 넣어서 다시 한 번 더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 때 좀 전에 만들었던 새알심과 불려놨던 찹쌀 및 맵쌀을 함께 넣어서 잘 저어서 끓여주면 맛있는 팥죽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들고난 뒤 먹을때는 간을 봐서 입맛에 맞게끔 먹으면 됩니다. 집에 잣이 있다면 잣도 위에 곁들여주면 좋습니다. 적는 과정이 길어서 그렇지 막상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 팥죽 쉽게 만드는법 안내였습니다.

 

이 외에도 팥죽과 함께 곁들여서 먹으면 좋은 동치미나 그 외 반찬은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팥죽 환상 궁합 겨울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바로 보기

 

👉팥죽 궁합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게 하는 법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