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박죽 쉽게 만드는법(환상 궁합 반찬도)

호박죽 쉽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이면 생각나는 음식 중 하나가 죽입니다. 아래 방법대로 하면 집에서도 손쉽게 만들 수 있으니 흐름대로 잘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호박죽에 어울릴 환상 궁합 반찬 및 또 다른 죽 종류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호박

-찹쌀가루(맵쌀가루도 가능)

-소금

-팥 또는 돔부콩

-물

1. 호박 깨끗하게 씻기

호박죽 쉽게 만드는법 먼저 호박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껍질을 최대한 얇게 깎은 후에 찬물로 겉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채칼을 사용하면 쉽게 겉껍질을 벗길 수 있으므로 채칼 이용해서 깎은 뒤, 호박 씻어주기 바랍니다.

2. 호박 자르기

호박을 깨끗하게 깎았다면 이제 호박을 잘라주면 됩니다. 다만 호박이 워낙 단단해서 칼 잘못들면 손을 벨 수 있으므로 이 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호박 익히기

자른 호박을 냄비에 넣거나 집에 압력솥이 있다면 압력솥에 호박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호박을 넣어준 뒤 물은 2컵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어짜피 호박에서 자연스럽게 물이 많이 나올것이므로 물 양은 그렇게 많이 넣지 않아도 됩니다. 식당에서 먹는 것처럼 물처럼 무른 호박죽을 원한다면 물 양을 2컵 반 정도로 넣어주면 됩니다. 컵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머그컵 기준으로 2컵입니다.

4. 팥 / 돔부콩 삶기

호박죽 쉽게 만드는법 이제 팥이나 돔부콩을 삶아주도록 합니다. 삶는 방법은 팥이나 돔부콩 넣은 뒤 물 넣고 팔팔 끓을 때까지 삶아주면 됩니다. 돔부콩이 없다면 팥으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가정에서 호박죽 자주 해먹을 용도로 팥과 돔부콩을 사용한다면 삶아서 냉동실에 넣어둔 뒤에 먹기 전에만 다시 삶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호박죽 만들때마다 4번 과정은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번거롭지 않습니다. 만일 팥, 돔부콩 없이 호박으로만 하고 싶다면 굳이 4번 과정은 진행하지 않고 생략해도 됩니다.

5. 호박 눌러주기

압력솥이나 냄비에 넣었던 호박이 어느정도 잘 익은 것 같다면 이제 국자를 활용해서 호박을 으깨주도록 합니다. 고루고루 잘 으깨주면서 호박을 잘 퍼지게 해주면 됩니다. 팁) 생각했던 것보다 호박죽 양이 너무 많이 나왔다면 먹을 분량만 냄비에 그대로 놔두고, 먹지 않을 분량은 따로 놔둔 후 냉동실에 그대로 넣어두면 됩니다. 그래서 먹고 싶을 때마다 미리 냉장고에 해동시켜놓은 뒤 따뜻하게 데펴서 드시면 됩니다.

6. 돔부콩이나 팥 넣기

이제 냄비에 남아있는 호박에 좀 전에 삶았던 돔부콩이나 팥을 넣어주면 됩니다. 으깬 호박과 함께 고루고루 잘 섞어주면서 중간중간 간을 봐서 싱겁다면 소금간을 이때 해주면 됩니다.

7. 찹쌀+맵쌀가루 넣기

호박죽 쉽게 만드는법 90%는 완성입니다. 이제 찹쌀과 맵쌀가루를 넣어주면 됩니다. 컵 기준으로 반컵 정도만 준비한 다음에 찹쌀가루가 몽글몽글 해지면 그때바로 호박죽에 넣어주면 됩니다. 호박죽과 몽글한 찹쌀가루가 잘 섞이도록 계속해서 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호박죽 쉽게 만드는법 완성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호박죽 먹기 전 어느정도 설탕을 넣어서 간을 맞춘뒤 먹으면 됩니다. 이렇게 호박죽 만들고난 뒤 동치미와 함께 먹으면 꿀맛입니다. 동치미 만드는 방법과 팥죽 만드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바로 보기

 

👉팥죽 쉽게 만드는법 이것만 하면 끝 바로 보기

 

팥죽 쉽게 만드는법 이것만 하면 끝

팥죽 쉽게 만드는법 이것만 하면 끝 팥죽 쉽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는 겨울은 동지 등을 활용해서 팥죽을 먹습니다. 2022년 새해가 밝았으니 안 좋은 일 훨훨 털어내고 새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