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도토리묵 만드는법 및 효능

행복한육아 2021. 11. 1. 10:03

도토리묵 만드는법 및 효능

도토리묵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에 떨어진 도토리를 잘 활용해서 가루를 만든 뒤 도토리묵을 만드면 가을, 겨울 보양식이 완성됩니다. 굳이 가을이 아니더라도 만드는 방법만 안다면 4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도토리묵입니다. 도토리묵의 간단한 효능과 함께 만드는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도토리묵 효능

1. 체중 조절

첫 번째 도토리묵 효능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칼로리로 환산하면 100g 기준 46kcal 밖에 되지 않아서 저칼로리입니다. 한 모를 만들 때 대략 300g 정도가 나오기 때문에 한 모를 다 먹고 나면 섭취한 칼로리는 120kcal밖에 되지 않지만 포만감은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체중 조절할 때 도움이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양념장을 짜게 해서 만들면 그만큼 칼로리가 높아지므로 이 점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독소 배출 / 중금속 배출

두 번째 도토리묵 효능은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도토리묵은 몸 속에 있는 독소나 노폐물을 잘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독소가 잘 배출되면 우리 몸의 노폐물이 쌓이는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 술을 자주 마신다면 그 다음날은 꼭 도토리묵을 먹어서 숙취 해소 및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현재 미세먼지나 중금속으로 인해 우리도 모르게 체내에 중금속이 쌓이게 됩니다. 도토리묵은 아콘산 성분이 들어이씁니다.

 

아콘산이 하는 역할은 우리 체내의 중금속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주 1회 정도 먹으면 중금속이 배출된만큼 피를 맑게 해주면서 모세 혈관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무엇이든 과유불급이므로 도토리묵의 하루 적당 섭취량은 150g 이하이니 300g 한모 기준이라면 절반씩 나눠서 먹으면 됩니다.

도토리묵 만드는법

도토리묵 효능을 알아봤으니 이제 도토리묵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재료

-도토리카루 종이컵 1컵

-물은 대략 6컵

-식용유 숟가락 기준 1스푼

-소금 약간

1. 도토리 가루와 물 섞기

도토리 가루를 그릇에 1컵 기준으로 담은 뒤 물을 부어줍니다. 물은 도토리 가루의 6배로 생각하면 됩니다. 예로, 앞에서 언급한 양이 아닌 도토리 가루를 종이컵 2컵 기준으로 한다면 물은 12컵을 부어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잘 조절하면서 물과 도토리가루양을 잘 맞춰주면 됩니다. 도토리 가루가 보이지 않을 때까지 물과 잘 섞어주기 바랍니다.

더보기

팁)그릇에 담았던 도토리가루+물을 체에 한 번 걸러주는 작업을 하면 좀 더 부드러운 도토리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릇에 담겼던 도토리가루+물을 인덕션이나 가스레인지 위에 올릴 후라이팬이나 그릇에 옮겨담을 때 꼭 체에 내려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2. 중불로 켜고 계속 저어주기

도토리묵 만드는법 2번 과정이 가장 어렵고 또 손이 많이 가는 작업입니다. 그러나 2번 과정을 잘 하면 맛있는 도토리묵이 완성됩니다. 중불을 켜고 계속 저어주지 않으면 도토리 가루 엉긴것들이 풀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중불로 해 놓은 뒤 손은 계속 도토리가루 물을 저어주면 됩니다.이 과정을 계속 반복해줍니다.

3. 소금과 식용유 넣기

계속 저어주다 보면 어느 순간 도토리묵이 조금씩 딱딱해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순간을 놓치지 말고, 바로 소금과 식용유를 넣어준 뒤 조금 더 계속 저어줍니다. 소금을 너무 많이 넣으면 도토리묵이 딱딱해지므로 꼭 소금은 약간 한꼬집 정도만 넣어주고 식용유는 숟가락 기준 1스푼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도토리묵 방울이 생기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 방울이 툭툭 터질때까지 계속 끓여주면 됩니다. 어느 정도 윤곽이 잡혔다면 그 때 불을 꺼주도록 합니다.

4. 그릇에 담기

이제 도토리묵 만드는법 마지막 과정입니다. 도토리묵이 완성됐다면 그릇에 담아주면 좋습니다. 막 만든 상태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플라스틱 용기에는 담지 않고 내열성 유리 그릇에 담아두는 걸 권장합니다.

네모난 모양인 내열성 유리 그릇에 담아두면 도토리묵이 그 모양대로 완성됩니다. 그대로 식힌 뒤 냉장고에 담아두면 됩니다. 이제 도토리묵 만드는법 알았으니 양념장 만드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도토리묵 양념장 만들기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2큰술

-파(다진 파)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물엿 1큰술

-깨소금

-홍고추

도토리묵 양념장은 위 양대로 양념장 만들면 됩니다. 미리 만들어둔 후, 도토리묵 먹을 때마다 잘 활용하면 됩니다. 이상 도토리묵 만드는법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자전 만드는방법 정말 쉽지만 맛은 최고인 방법 바로 보기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구수하게 하는 법 바로 보기

 

노각무침 황금레시피 2가지 방법 바로 보기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하는 법 바로 보기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동치미입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았을 때 동치미 국물만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