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물미역 데치는법 및 초무침 방법
물미역 데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미역은 겨울 제철 음식입니다. 그래서 시장에서 물미역이 보인다면 간단히 데친 뒤 초장에 찍어 먹으면 한 끼 뚝딱 해결할 수 있는 밑반찬이 됩니다. 굳이 제철이 아니더라도 마트에서는 4계절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데치는 법이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알려준 방법대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물미역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미역 효능
일단 물미역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면 물미역은 십이지장 궤양이나 위 궤양에 좋을 뿐만 아니라, 고혈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골격 형성에도 도움이 되서 어린 아이들도 자주 먹으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1. 물미역 씻기
물미역 데치는법 먼저 준비한 물미역을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궈줄수록 안에 있는 불순물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손으로 빡빡 문질러주면서 깨끗하게 씻으면 됩니다.
2. 소금물 준비하기
물미역을 깨끗하게 씻었다면 이제 냄비에 물을 가득 넣은 후 굵은 소금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굵은 소금이 없다면 일반 시중 소금을 넣어줘도 좋습니다. 그 다음,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할 때까지 기다린 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물미역을 넣어주면 됩니다. 마트에서 사온 물미역이나 시장에서 사온 물미역 모두 대가 있는 부분이 고무줄로 묶여 있습니다. 이 부분 풀고난 다음에 데치게 되면 썰기 불편하므로 삶을 때 고무줄 그대로 놔둔 체 삶아주면 편하게 썰 수 있습니다.
3. 물미역 넣기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물미역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물미역 데치는 시간은 기본 1분이지만 물컹물컹하게 먹고 싶다면 1분 30초 까지도 괜찮습니다. 오도독 씹히는 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1분이 체 되지 않았어도 물미역 색이 까만 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면 그때 건져줘도 괜찮습니다. 다만, 1분 30초를 넘기기 시작하면 물미역 안에 있는 영양이 손실될 수 있으니 이 정도 시간은 꼭 지켜주도록 합니다.
4. 찬물에 헹구기
물미역 데치는법 1분, 혹은 1분 30초 정도 데쳐줬다면 이제 찬물에 헹궈주면 됩니다. 찬물에 씻고난 뒤 물미역의 물기를 꽉 짜서 제거해주면 됩니다. 이 때도 위에서 말했듯이 물미역에 감겨있는 고무줄은 풀지 말고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
5. 고무줄 묶인 상태로 물미역 썰기
찬물에 헹궈주고 났다면 이제 고무줄이 묶인 상태 그대로 물미역을 썰어주면 됩니다. 고무줄을 풀지 않았으니 처음 모양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좀 더 정갈한 모양으로 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무줄을 처음부터 풀어버리면 삶는 과정에서도 물미역이 얽히고 썰 때도 모양 잡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 있으니 고무줄은 그대로 놔두는 것이 손질할 때 훨씬 편합니다. 이렇게 썰어놓은 물미역은 접시에 담은 뒤 초고추장에 찍어먹으면 됩니다.
물미역 활용 요리법
물미역 데치는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물미역을 활용한 초무침 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와 당근을 채 썰고 난 뒤 양념장을 만들면 됩니다. 양념장은 고추장 4큰술,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1큰술, 식초 4큰술, 맛술 1큰술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한 뒤 양푼을 준비해서 데친 물미역과 좀 전에 채 썰었던 양파, 당근을 넣고 양념장 넣어서 조물조물 잘 버무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조물조물한 뒤 간을 보고, 싱겁게 느껴지면 소금간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물미역 초무침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맛있게 데친 물미역과 함께 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