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아삭하게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아찌류는 한 번 만들어두면 반찬으로 두고두고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추 장아찌는 고기 먹을 때나 쌈 싸먹을 때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으니 이번 기회에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맛있게 만든 고추장아찌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제일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고추
-장아찌 담을 작은 통
-물
-간장
-식초
-설탕
-맛술 미림
1. 고추 깨끗하게 씻기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고추는 꼭지를 따고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아무래도 장아찌류로 담가야 하므로, 씻기 전 미리 대야에 고추를 담고 식초를 2방울 정도 떨어트린 후 5분 정도 그대로 놔둬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1차적으로 작업을 하면 고추를 좀 더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5분 뒤, 방금 알려드린 대로 꼭지를 딴 뒤 씻어내면 됩니다.
2. 자르기
깨끗하게 세척한 고추장아찌에 넣을 고추는 한입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해주면 됩니다. 이 때 씨를 빼고 잘라도 되고, 그냥 씨를 그대로 놔두고 잘라도 됩니다.
만일 고추씨 없는 고추장아찌를 만들고 싶다면 앞 부분만 한 번 자르고 난 뒤, 고추만 다시 한 번 흐르는 물에 제대로 씻어주면 안에 있는 씨가 저절로 나오게 됩니다.
3. 작은 통에 자른 고추 넣기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고추는 각각 작은 통에 담아두도록 합니다. 오늘 알려드릴 방법은 끓이지 않고 만드는 방법이다 보니, 너무 큰 통에 한꺼번에 담게 되면 먹을 때마다 계속 꺼내게 되서 장아찌여서 금방 쉬거나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작은 통 여러 개 준비해서 그때그때 꺼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고추들을 담아두면 됩니다.
4. 양념 비율 넣기
4번이 가장 중요합니다. 굳이 끓이지 않고도 이 양념 비율만 잘 맞추면 장아찌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준비해야 할 재료는 간장과 식초, 설탕, 물 입니다. 준비한 재료들을 전부 1:1:1:1의 비율로 넣어주면 됩니다. 모든 재료의 비율을 똑같게 맞춰주면 되지만 만일 너무 짠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럴 땐 간장을 조금만 넣어도 됩니다.
간장 비율을 0.5의 비율로 해도 괜찮으니, 간장은 일단 0.5의 비율로 해서 나머지 재료들 비율은 전부 똑같게 맞춰본 뒤 간을 보고, 조금 더 짜도 되겠다 싶으면 그 때 간장을 조금만 더 추가해서 넣으면 됩니다. 비율을 전부 완벽하게 맞췄으면 잘 섞어주도록 합니다.
한 곳에 모아주면 됩니다. 또한, 설탕은 잘 안녹으니까 최대한 설탕이 녹을 수 있게끔 여러 번 저어주도록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각 통마다 들어가는 설탕 비율이 달라서 맛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5. 맛술 미림 추가하기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5번이 꿀팁입니다. 그냥 담그는 것 보다 미림을 넣어두면 장아찌 맛이 훨씬 좋습니다. 미림은 굳이 많이 넣지 않아도 되고, 아주 조금만 넣어줘도 맛이 완전 달라집니다.
좀 전에 만들었던 간장 소스에 미림을 조금만 넣고 잘 섞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미리까지 미리 만들어둔 간장소스에 넣어주면 양념장은 이미 완성입니다.
6. 작은 통에 붓기
미림까지 넣은 양념장을 다 만들었다면 미리 작은 통에 미리 소분해놨던 아삭아삭한 고추 위에 소스를 그대로 부어주면 됩니다.
잠길 정도로만 부어주면 되고, 이렇게 만들어두면 밥반찬으로 먹기도 좋고 호박전이나 파전 등 다양한 전 종류와도 함께 곁들여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고추장아찌 만드는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만든 장아찌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