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쉽고 간편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2~2월은 굴이 제철일 때입니다. 무엇이든 제철음식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굴을 생으로 먹기 힘들다면 전으로 익혀먹는 것도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흐름대로만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굴전 외에도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다른 전(김치전, 호박전, 감자전, 육전 등) 레시피도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봉지굴
-계란
-팽이버섯
-홍고추
-다진파
-소금
굴 고르는 요령
일단 식재료가 맛있어야 무슨 음식이든 맛있게 잘 됩니다. 마트에서 봉지 굴을 살 때 이왕이면 맛있고 싱싱한 걸로 고르는 게 좋습니다. 굴을 보면 굴 겉면에 테두리가 있는데 이 테두리가 검은색을 많이 띨수록 맛있고 싱싱한 굴입니다. 봉지 굴을 살 때 봉지 안에 있는 굴들을 확인한 후, 검은색 테두리가 진하게 있는 것들이 많은 걸로 고르시기 바랍니다.
1. 굴 씻기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첫 번째는 단연 굴 씻기입니다. 일단 봉지굴을 사면 굴이 상하지 않도록 안에 소금물이 함께 들어가있습니다. 이 소금물 굴 씼을 때 버리지 말고 이대로 그릇에 담아서 손으로 주무르지 말고 젓가락이나 숟가락으로 저어가면서 굴을 씻어줍니다.
너무 많이 씻게 되면 굴 맛이 전부 빠져서 맛이 없으므로 여러 번 씻을 필요 없습니다. 살랑살랑 흔들어서 불순물 나오면 물 버리고, 다시 물과 소금 넣어서 여러 번 흔들어준 뒤 나온 물은 또 버리는 식으로 씻어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2~3번 정도 반복한 뒤에 굴을 하나하나 만져봐서 껍데기가 붙어 있는지 확인한 다음에 껍데기가 없는 걸 확인했으면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체반에 올려서 물기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2. 계란물 만들기
체반에 굴을 올려놓고 난 뒤 계란물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이 때 들어가는 재료는 홍고추와 다진파, 팽이버섯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먹거나 매운 걸 잘 못먹는다면 고추는 생략해도 됩니다. 팽이버섯과 굴은 궁합이 좋아서 굴전을 만들 때 함께 넣으면 씹히는 맛도 있고 건강에도 더더욱 좋습니다. 계란을 2개 정도 풀고난 뒤 재료들을 넣고 소금을 한꼬집 정도 넣어준 뒤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팁) 굳이 팽이버섯 외에 집에 당근이나 양파같은 채소가 있다면 집에 있는 채소들을 다져서 넣어도 됩니다.
3. 굴 찌기
세 번째 과정은 체에 받치고 있었던 굴을 한 번 찌는 과정입니다. 물론 3번 과정이 귀찮다면 생략해도 괜찮지만, 이왕 더 맛있게 먹고 싶다면 굴을 전으로 부치기 전에 한 번 찌는 과정이 있어도 좋습니다. 굴 자체에서 수분이 많아서 전으로 부칠 때 좀 더 탄력있게 먹고 싶다면 찜기에 가볍게 5분 정도 찌고난 이후, 계란물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4. 굴 넣기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 계란물을 만들고 굴 물기를 제거하거나, 한 번 쪘다면 이제 굴을 계란물에 퐁당퐁당 넣어주도록 합니다. 계란옷을 입힌 상태로 굴전을 만들면 됩니다. 만일, 계란이 굴에 확실히 붙어있는 걸 좋아한다면 계란옷을 입히기 전에 계란물에 부침가루를 2큰술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부침가루+계란물이 굴을 좀 더 감싸주는 느낌이 있습니다.
5. 후라이팬 예열하기
굴에 계란물을 입혔다면 이제 후라이팬을 예열합니다. 그 다음 식용유 넉넉히 두른 다음에 후라이팬에 계란물 입힌 굴을 하나하나 올려서 노릇노릇 부쳐주면 됩니다. 조개류는 상당히 빨리 익는 편이라서 계란물만 적당히 있으면 바로바로 굴도 익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 부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계란을 굴에 입히면 안백질이 응고되면서 굴이 훨씬 더 탄력있고 탱탱해집니다. 그리고 속살은 여전히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평소 조개류 멀리하던 아이들도 이렇게 계란물 입혀서 전으로 해서 먹으면 한끼 반찬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이상 굴전 맛있게 만드는법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또 다른 전 종류 쉽고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육전 맛있게 만드는법(소고기 및 돼지고기)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