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20kg 기준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11월 3주부터 시작해서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김장은 1년 중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배추 뽑기부터 시작해서 배추 절이기 등등 양념 만들기까지 손이 많이 갑니다. 이번에 맛있는 김장을 준비하고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맛있는 양념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금 알려드리는 양념 비율은 20kg 기준이므로 이 기준 참고해서 좀 더 가미하거나 빼는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과일 육수 준비하기
첫 번째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이건 김장 담그기 바로 전 날 해야합니다. 집에서 가장 큰 들통을 준비해서 거기에 양파 3개, 사과 4개, 대파 4개와 다시마를 미리 준비합니다. 육수가 잘 우러나올 수 있도록 칼로 자른 뒤 들통에 넣어줍니다. 물은 모든 재료가 절반 정도 잠길 정도만 부어주면 됩니다.
그 뒤, 끓이는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때,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꼭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끓여줘야 한다는 점 잊어서는 안됩니다. 집에 인덕션이 있다면 미리 1시간 정도 예약해두면 되고, 가스불이면 1시간 정도 기다린 뒤 불 끄고나서 그대로 두면 됩니다. 다음날이 되면 알아서 식혀져있습니다.
2. 들깨죽 만들기
두 번째는 들깨죽을 만들어둡니다. 이것도 김장을 많이 하게 되면 전날 미리 만들어야 합니다. 뜨거울 때 김치속과 함께 버무리면 안되므로 전날 끓여서 미리 차분히 식혀두도록 합니다. 배추 양이 많으면 좀 더 많이 끓이도록 하고 강불에 하면 타기 때문에 중약불로 최대한 죽을 끌히도록 합니다. 대신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는 점 잊어서는 안됩니다.
3. 김치속 손질하기
두 번째는 김치속을 손질해야 합니다. 먼저 무를 수세미로 씻고 껍 껍질째 채 썰어주면 됩니다. 채칼을 이용해서 손질해도 됩니다. 쪽파는 2단을 미리 준비해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대략 1~2cm 간격으로 잘라주면 됩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쪽파도 미리 세척되어있는 걸 판다면 그걸로 구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김장김치 양념 할 때 흙 묻은 쪽파 하나하나 다 손질하려면 그것도 시간이 꽤 걸린답니다. 그 다음 갓도 1cm 정도로 잘라줍니다.
4. 양념 만들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속 재료를 준비했으면 이제 함께 섞을 양념장을 만들도록 합니다. 고춧가루, 다진마늘, 생강, 매실, 설탕, 액젓, 새우젓을 준비합니다. 비율은 액젓 400ml, 새우젓 500g, 마늘 400g ~ 600g, 생강 100g ~ 250g, 매실 350ml ~ 500ml, 설탕 2T 입니다. 여기에 전 날 준비했던 과일 육수도 부어줍니다.
5.죽에 함께 넣기
좀 전에 만들었던 양념을 이제 죽과 함께 섞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는 통깨도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고루고루 김치소 재료와 양념들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휘저어주고 어느 정도 숙성할 수 있도록 대략 1시간 정도는 놔두도록 합니다. 이렇게하면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는 완성됩니다. 만일 1시간 지난 뒤 간을 봤을 때 약간 쓴맛이 난다면 전 날 끓였던 과일 육수를 조금 더 넣어주거나 설탕을 더 넣어주면 됩니다. 설탕이 싫다면 양파를 갈아서 넣어줘도 됩니다.
tip)맛있는 김장김치 양념 바르는 방법입니다. 양념을 다 준비한 뒤 배추에 함께 버무려줄 때는 배추 줄기 부분에 김치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도 잎쪽에는 양념장을 묻히듯이 고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그 뒤 가장 긴 파란 잎으로 둥그렇게 말아주면 완성입니다.
이상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내용이었습니다. 다른 김치도 함께 만들 예정이라면 아래 동치미, 깍두기, 알타리 무 등 레시피가 있으니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할머니 전통 레시피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