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각무침 황금레시피 2가지 방법
노각무침 황금레시피 알려드리겠습니다. 노각은 늙은오이로 30일 이상 정도 오이를 놔두면 노란색을 띄게 되면서 원래 오이 굵기보다 대략 3배 정도 굵어지면서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오이보다 수분이 훨씬 많고 섬유질과 칼슘도 풍부합니다.
노각은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무침으로 해서 삼시세끼 먹을 때 반찬으로 먹어도 매우 좋습니다. 자주 먹으면 체내에 쌓인 노폐물도 충분히 배출할 수 있고, 혈압 조절에도 좋기 때문에 오늘 노각무침 황금레시피대로 반찬만들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노각 칼로리 알아보기
무침 만들어보기 전 노각 칼로리도 알아보겠습니다. 오이 칼로리와 비교해보자면 오이는 100g당 11kcal입니다. 노각은 100g 기준으로 4칼로리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반 오이 1개 먹는 것보다 노각 1개 먹는 게 체중 조절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재료
-노각
-당근
-대파
-고추장
-고춧가루
양념장 만들 때 필요한 재료
-고추장
-설탕
-들기름
-고춧가루
-통깨
첫 번째 방법은 채썰어 먹을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1. 노각 채 썰기
첫 번째 작업은 노각을 채써는 작업입니다. 노각을 채썰고 난 뒤 대략 1시간 정도 소금에 절여두도록 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2시간까지도 괜찮습니다. 뻣뻣했던 오이가 소금에 절여지면 숨이 죽어서 점점 부드럽게 변합니다.
2. 양념 고추장 만들기
노각무침 황금레시피는 양념 고추장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2시간 정도 노각 소금에 절일 때 양념 고추장을 만들어두도록 합니다. 비율은 종이컵 기준으로 고추장을 1컵 했다면 설탕도 1큰술, 들기름은 조금 더 해서 1큰술 반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놓고 남은 것은 다른 무침할때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야채 썰기
세 번째는 노각에 함께 들어갈 야채를 썰 차례입니다. 노각을 채썰기 했기 때문에 다른 야채들도 모양을 맞추기 위해서 채썰어주도록 합니다. 당근도 채 썰어주고 대파도 채썰어주면 됩니다.
4. 양념장 넣기
노각무침 황금레시피 이제 1~2시간 정도 지난 뒤 잘 절여졌던 노각에 당근과 대파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노각 2개 기준으로 좀 전에 만들었던 양념 고추장은 1큰술 넣어주고 고춧가루는 1큰술 반, 통깨도 1큰술 넣어줍니다. 이렇게 해서 비볐을 때 약간 달달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설탕은 반스푼 정도 같이 넣어서 조물조물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노각을 소금에 충분히 절였기 때문에 따로 소금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소금에 절여서 매우 부드러워졌기 때문에 이가 약한 사람들도 노각무침 부드럽게 먹을 수 있답니다.
이제 두 번째 방법인 채썰지 않고 만드는 방법입니다.
필요한 재료
-노각
-굵은소금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마늘
-매실청
-대파
-통깨
1. 노각 손질하기
첫 번째는 노각 손질하기 입니다. 노각의 껍질을 벗긴 후 2등분해서 안에 들어가 있는 씨를 모두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참외 썰어주는 방법으로 노각을 썰어주면 됩니다.
2. 야채 손질하기
노각무침 황금레시피 노각에 들어갈 야채를 손질합니다. 대파만 넣어도 맛있지만 위에 알려드렸던 것처럼 당근도 함께 들어가도 됩니다.
3. 노각 소금에 절이기
참외처럼 썰었던 노각에 골고루 소금을 묻힌 후 손으로 조물조물 해줍니다. 그리고 10분 정도 절이고 난 뒤에 찬물로 노각을 씻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체에 받쳐서 물기를 충분히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오이 자체에 수분이 많기 때문에 꼭 물기를 제대로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팁 집에 거즈가 있다면 거즈에 노각을 넣어서 물기를 제대로 빼주면 됩니다.
4. 양념에 묻히기
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매실청 2큰술과 좀 전에 썰었던 야채와 통깨를 모두 넣고 골고루 조물조물 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노각무침 완성입니다. 이렇게 노각무침 황금레시피 2가지 방법 알려드렸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활용해서 반찬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잡채와 청국장 맛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아래 요리방법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