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누룽지탕 만드는 법 쉽고 맛난 레시피

행복한육아 2022. 3. 18. 11:13

누룽지탕 만드는 법 쉽고 맛난 레시피

누룽지탕 만드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 누룽지가 있다면 간단하게 한 끼 누룽지탕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집에 있는 해산물 활용하면 만들 수 있으니 아래 필요한 재료 확인 후 만들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만든 누룽지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해산물(새우, 조개 등등)

-레몬즙 약간

-누룽지 한웅쿰

-버섯(팽이 혹은 표고)

-국간장 한스푼 반

-참기름 약간

-녹말가루 반스푼(없다면 밀가루 대체 가능)

-대파 15cm

-양파 1/2

-다진마늘 반스푼

-매실액 한스푼

-미림(술) 한스푼

-애호박 5cm정도

-설탕 한스푼

-소금 약간

 

1. 누룽지 만들기

누룽지탕 만드는 법 일단 누룽지가 없다면 시중 파는 누룽지를 사도 되지만, 집에 남은밥과 후라이팬만 있으면 누구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흰 쌀밥과 설탕 약간, 그리고 나무주걱과 물만 있으면 됩니다. 팬 위에 쌀밥을 얇게 펴준 다음 약한불로 뭉근하게 구워주면 됩니다.

 

이렇게 끓이면서 한 쪽면이 노릇해지기 시작하면 반대로 뒤집어서 반대편도 끓여주면 됩니다. 만일 잘 떼어내지지 않는다면 나무주걱을 활용해서 떼어내면 됩니다. 대략 이런 식으로 앞 뒤로 구워주면 시간은 10~15분 정도 걸립니다. 노릇하게 굽고난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그 위에 설탕을 솔솔 뿌려주면 맛있는 누룽지가 됩니다.

2. 해산물 삶기

누룽지를 만들었다면 이제 해산물을 삶아줄 시간입니다. 조개를 준비하거나 새우를 준비했다면 펄펄 삶은 뒤 속살만 빼서 탕에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해산물 자체에 특유의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해산물을 삶을 때는 미리 집에 있는 레몬즙을 물에 조금 타서 끓여주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일 레몬즙이 없다면 집에 있는 소주나 맛술 등을 활용해서 비린내를 제거해주면 됩니다.

3. 재료 썰고 볶기

누룽지탕 만드는 법 해산물을 삶은 뒤 식히고 있을 때 나머지 재료를 준비해서 썰어주면 됩니다. 양파 1/2을 총총 썰어서 넣고, 대파도 총총총 썰어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아까 다진마늘 1/2스푼을 같이 넣고 볶아주면 됩니다. 이 때 참기름도 약간 넣어주면 좋습니다.

그 다음, 버섯을 넣고 볶으면 됩니다. 준비할 버섯은 표고버섯도 괜찮고 팽이버섯도 괜찮습니다. 잘 씻어서 크기를 양파 크기정도에 맞춰 잘라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손님과 함께 먹을 용도면 식재료 크기를 맞춰서 잘라주는데 먹기에도 좋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애호박도 마찬가지로 반 동그라미 모양으로 잘 썰어주면 됩니다.

4. 양념장 넣기

재료를 고루고루 잘 볶았따면 이제 국간장 두 스푼과 매실액 한 스푼을 넣고 미림도 한 스푼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다시 또 잘 볶아주면 됩니다. 이 때 불조절을 너무 강불로 하지 말고 중약불로 해서 고루고루 볶도록 해줍니다. 이 때, 불조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바닥에 야채나 식재료 등이 타버리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5. 녹말가루 넣기

누룽지탕 만드는 법 재료들을 잘 섞어줬다면 이제 녹말가루를 찬물에 풀어줄 차례입니다. 집에 녹말가루가 없다면 밀가루를 활용해도 괜찮습니다. 찬물에 풀어서 좀 전에 볶아준 야채 위에 그대로 부어주면 됩니다. 대신 녹말을 조금만 넣어도 완전 걸죽해지므로 너무 많이 넣지는 않도록 합니다. 참고로 너무 많이 넣으면 탕 맛이 텁텁한 맛이 납니다.

6. 해산물 넣기

녹말가루를 넣고 잘 저어준 뒤 좀 전에 삶았던 해산물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 때, 해산물 데친 국물도 위에 둥둥 떠다니는 거품만 거둬들인 후, 두 국자 정도 떠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 바로 해산물을 푹 삶았던 그 물을 육수로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한 뒤, 삶은 새우는 그냥 그대로 넣어주면 되고, 조개 삶은 것은 속살만 꺼내서 활용하면 됩니다. 그 다음 소금을 약간 뿌려주고 설탕도 약간만 뿌려주면 맛이 훨씬 살아납니다. 중간중간 간을 보면서 간이 맞는 지 확인 후, 소금이나 간장 등도 추가하면 됩니다.

7. 누룽지 튀기기

누룽지탕 만드는 법 이제 마지막 과정입니다. 모든 과정이 끝났으면 이제 미리 만들었던 누룽지를 튀겨주도록 합니다. 후라이팬에 기름 두르고 누룽지를 바삭하게 튀겨낸 뒤 기름기를 없애주도록 합니다.

그 다음, 그릇에 이렇게 튀겨진 누룽지를 먼저 넣어주고 그 위에 좀 전에 만들었던 탕을 그대로 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누룽지탕이 완성됩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누룽지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누룽지탕 밑반찬 정보 바로 보기

 

 

👉누룽지탕 궁합 좋은 밑반찬 바로 보기

 

 

👉누룽지탕에 어울리는 oo 무침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