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보양식

행복한육아 2022. 3. 16. 13:31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보양식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닭개장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닭가슴살을 활용한 요리로, 닭가슴살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담백하고 얼큰한 닭개장 만드는 법 어렵지 않으니 아래 재료 준비해서 맛있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닭개장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하단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닭가슴살 4쪽

-데친 고사리 한팩

-숙주 1/2봉지

-대파 1개

-생강 약간

-고추장 1큰술

-국간장 5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고추기름 2큰술

-소금 약간

 

1. 재료 손질하기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먼저 재료를 손질해주도록 합니다. 손질한 재료는 닭가슴살, 생강, 숙주나물, 데친 고사리입니다. 이 재료들을 깨끗하게 씻어주고, 특히 대파는 뿌리까지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대파 뿌리 사이사이에 흙이 가장 많이 껴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살랑살랑 대파를 흔들면서 흙을 깨끗하게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2. 닭가슴살 누린내 제거

재료를 깨끗하게 씻었다면 주 재료인 닭가슴살의 누린내를 제거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냄비를 준비한 뒤, 생수를 넉넉하게 붓고 깨끗하게 씻은 닭가슴살을 넣어줍니다. 닭가슴살 누린내 제거에는 생강이 제일이니 생강 넣고 뿌리가 달려있는 대파도 넣어서 함께 펄펄 끓여주면 됩니다. 그 뒤, 닭가슴살이 익으면 닭가슴살과 대파를 꺼내서 한 김 식힙니다. 한 김 식히고 난 뒤, 잘게 찢어서 따로따로 그릇에 담아두고 방금 끓였던 육수는 체에 걸러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육수에 남아있는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한쪽에 놔두고 있으면 됩니다.

 

3. 숙주나물 데치기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이제 숙주나물을 데칠 차례입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냄비를 하나 더 꺼내서 물을 넣어준 다음 펄펄 끓여주도록 합니다. 1번 과정에서 숙주도 충분히 세척했으므로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바로 숙주나물을 넣습니다. 강불에서 그대로 데치면서 대략 1분 정도 충분히 데쳐주면 됩니다. 1분이 지난 뒤, 숙주나물을 체에 걸러주고 찬물에 다시 한 번 헹궈주면 됩니다.

 

4. 볼에 담기

이렇게 숙주나물까지 잘 데치고 헹궈냈다면 이제 좀 전에 한 김 식혔던 육수에서 건져 잘게 찢은 닭가슴살, 길게 찢은 대파를 양념하기 좋은 넓은 볼에 넣어줍니다. 또한, 데친 고사리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만일, 고사리 데치지 않았다면 3번 과정처럼 데쳐주도록 합니다. 특히, 마른 고사리는 불리는 데 시간이 조금 걸리므로 미리 전날 고사리를 충분히 불려준 다음에 삶으면 좋습니다.

5. 양념장 넣기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 이렇게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넓은 볼에 넣었다면 이제 양념장을 넣어줄 차례입니다. 양념은 고추장 1큰술, 국간장 5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고추기름 2큰술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서 양념해주면 됩니다.

더보기

팁) 고추기름이 없다면 생략해도 됩니다. 만일 고추기름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싶다면 후라이팬에 식용유 두른 뒤, 식용유가 충분히 예열되고 나면 볼에 담았던 고춧가루 위에 끼얹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거름망을 활용해서 기름만 쏙 분리하면 됩니다.

 

6. 육수넣고 끓이기

모든 재료에 양념을 고루고루 묻혔다면 이제 제일 처음에 준비했던 육수가 담긴 냄비를 다시 가스레인지 위에 올립니다. 그리고 육수에 좀 전에 양념했던 닭개장 재료들을 넣고 5분 이상 푹 끓여주면 됩니다. 강불에서 5분 이상 푹 끓여주면 됩니다.

닭가슴살로 끓여 냈기 때문에 담백하고 시원한 국물이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봄에 목을 깨끗하게 해주는 느낌입니다. 이번에 한 번 맛있게 만들어서 집에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닭개장 맛있게 끓이는 법이었습니다.

 


이렇게 만든 닭개장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닭개장과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1 바로 보기

 

 

👉파래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및 보관법

 

 

👉닭개장 밑반찬 정보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