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르면 11월, 보통 12월 즈음 다들 김장을 준비합니다. 깍두기는 굳이 김장철이 아니더라도 방법만 알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반찬입니다. 다만, 11월에 나오는 무가 가장 맛있는 무이므로 지금 깍두기를 담그려면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밥 한그릇 뚝딱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깍두기가 금방 완성됩니다. 또한, 남은 무로 동치미도 같이 만들 계획이라면 하단의 동치미 만드는법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무 대략 2~3개 정도

-양파 2~3개(무와 비율 맞추면 됩니다. 무 2개면 양파도 2개)

-쪽파

-배 1개

양념장에 필요한 재료

-고춧가루

-액젓

-마늘

-설탕

-매실액

-새우젓

1. 재료 썰기

먼저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재료를 썰어주도록 합니다. 쪽파는 양념에 들어갈거지만 그렇다고 잘게 썰 필요도 없습니다. 쪽파를 1로 봤을 때 1/3씩만 잘라주면 됩니다. (3등분)

쪽파 1단 기준으로 재료에 필요한 양은 1/3 정도면 충분합니다. 만일 배추가 있다면 배추도 겉절이처럼 함께 넣어주면 좋으므로 배추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양파는 깍두기 무 모양과 비슷하게 깍뚝썰기하듯 썰어주면 됩니다. 무를 2개만 사용한다면 양파는 2개만 필요하면 되고, 깍뚝 썰기하는 무는 1개면 됩니다. 나머지 양파 1개와 배는 믹서기에 갈아주면 됩니다.

2. 무 절이기

깍두기에 필요한 재료들을 준비했다면 이제 주인공인 무를 절여줄 차례입니다. 무도 일단 깨끗하게 씻은 후 깍뚝썰기를 합니다. 그 뒤 깍뚝썰기한 무를 대야에 담아서 소금에 절여주도록 합니다. 집에 천일염이 있다면 한주먹 정도 깍뚝썰기한 무에 골고루 잘 뿌려주면 됩니다.

굳이 천일염이 없다면 함초소금으로 절여줘도 괜찮습니다. 또한, 깍두기는 배추김치처럼 오래 절일 필요가 없습니다. 아삭아삭하고 맛있는 깍두기를 만드려면 절이는 시간은 대략 30분이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금방 무가 퍼석하고 국물만 너무 많이 나오므로 아무리 길어도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0분 동안 그대로 놔두지 않고 중간에 2~3번 정도 골고루 잘 절여질 수 있도록 섞어주는 작업을 하도록 합니다.

더보기

tip 무 절이는 30분 동안 미리 양념장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양념장 비율은 고춧가루는 1컵 반(너무 매운 고춧가루면 1컵 정도), 새우젓은 4큰술, 액젓은 2큰술, 다진 마늘은 2큰술, 설탕 1큰술, 매실액은 3큰술 넣으면 됩니다. 만일 새우젓 씹히는 맛이 싫다면 좀 전에 배와 양파를 갈 때 새우젓도 한꺼번에 갈아도 괜찮습니다.

3. 무 헹구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30분 정도 소금에 절였다면 이제 물에 한 번 헹궈주도록 합니다. 물에 헹궈준뒤 물기를 없애고 첫번째로 준비했던 재료들을 전부 모아서 절여진 무에 한꺼번에 모아주도록 합니다.

4.양념 재료 넣기

재료를 다 모았으면 좀 전에 만들었던 양념장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 때 갈아뒀던 양파+배도 같이 넣어서 잘 버무려줍니다. 배추김치는 무와 궁합이 좋으므로 깍두기 만들 때 같이 넣으면 아삭아삭 함께 씹히는 맛이 일품입니다.

특히, 깍두기 속에 들어있으면 잘 익어서 고루고루 맛있는 김치가 완성됩니다. 간을 보면서 짠맛이 덜하다면 적당히 소금이나 액젓을 추가하고 단맛이 덜하다면 여유 배가 있으면 배를 좀 더 갈아서 넣거나 설탕을 좀 더 넣어주면 됩니다.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만들기 과정은 여기까지고, 아삭하게 잘 익으려면 적어도 하루 이틀 정도는 바깥에 놔둔 후 냉장고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5. 그 외 추가하면 좋은 재료들

위의 방법은 아주 간단한 방법이고 좀 더 건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굴과 겨울초를 넣어도 좋습니다. 나머지 재료 준비는 똑같이 한 뒤, 양념 재료 넣을 때 겨울초도 함께 넣고 버무리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굴을 넣도록 합니다.

 

굴 넣고난뒤 너무 세게 버무리면 굴이 전부 다 으깨져버리므로 굴을 넣고난 뒤에는 살살 굴이 양념이 묻을 정도로만 버무려서 굴이 으깨지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날씨가 추워지면서 동치미를 만드는 시기가 왔습니다. 남은 무로 동치미도 만들 예정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서 맛있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동치미 외에도 아래의 다른 요리 레시피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만드는 비결 바로 보기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동치미입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았을 때 동치미 국물만

lovedou.qls1224.co.kr

청국장 맛있게 끓이는 방법 구수하게 하는 법 바로 보기

 

 

도토리묵 만드는법 및 효능 바로 보기

 

도토리묵 만드는법 및 효능

도토리묵 만드는법 및 효능 도토리묵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을에 떨어진 도토리를 잘 활용해서 가루를 만든 뒤 도토리묵을 만드면 가을, 겨울 보양식이 완성됩니다. 굳이 가을이 아니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