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간편하고 맛있어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년 임인년 1월 1일, 떡국을 먹지 않았다면 이번 설 명절에는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오순도순 떡국 드시기 바랍니다. 집에 굴이 있다면 간단하게 굴과 함께 해먹어도 좋습니다. 이 외, 설날 명절에 준비해야 할 요리 레시피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떡국떡

-굴(혹은 소고기, 만두, 어묵 등 가능)

-육수(멸치, 다시마)

-국간장

-다진 마늘

-파

-계란

 

1. 굴 세척하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첫 번째로 굴을 세척하는 단계입니다. 굴은 2~3번 정도 씻으면 되는데 그렇다고 해서 너무 세게 문지르게 되면 나중에 요리해먹을 때 굴향이 다 날아가고 없습니다. 일단 굴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굵은 소금을 굴 여기저기 골고루 뿌리도록 합니다.

손가락을 조금 세운 뒤에 흔들면서 씻어주도록 합니다. 이 때는 위생장갑 끼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흔들다보면 굴 속에서 불순물이 꽤 나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체를 활용해서 불순물이 담긴 물을 버리고 다시 이 과정을 2번 정도만 더 반복해줍니다. 그럼 깨끗한 굴이 완성됩니다.

더보기

팁) 만일 소고기 양지 활용한다면 1번 과정에서 핏물 제거를 위해 설탕을 넣고 소고기를 물에 담가두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핏물도 잘 빠지고, 설탕 덕분에 고기가 훨씬 부드러워집니다. 만두를 넣는다면 만두를 자연해동 시켜놓고 있으면 됩니다.

2. 떡 물에 담그기

굴을 세척하고 있을 동안 떡은 미리 꺼내서 물에 담궈놓고 있으면 됩니다. 대략 30분 정도 담궈두면 좀 더 말랑말랑한 떡이 되므로 30분 정도 넣어좋도록 합니다.

3. 육수 만들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떡을 물에 담그고 있을 동안 육수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육수는 멸치와 다시마를 활용해서 육수를 내주면 됩니다. 집에 간단한 다시팩이 있다면 그걸 활용해도 좋습니다.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그 때 건져내주면 됩니다. 멸치 육수를 활용할 경우는 멸치를 체로 잘 걸러내주도록 합니다.

4. 지단 만들기

육수를 만들고 있을 동안 계란 2~3개 정도를 풀어서 지단을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계란을 잘 풀어준 뒤 후라이팬을 예열하고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도록 합니다. 후라이팬에 제대로 예열되지 않았을 때 바로 계란을 풀어주면 계란이 잘 뒤집혀지지 않거나 찢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충분히 예열한 뒤 푼 계란을 넣어서 앞뒤로 노릇노릇 잘 익힌 뒤 지단 모양처럼 총총총 썰어주기 바랍니다.

더보기

팁 ) 떡국을 조금 더 예쁜 색감으로 나타내고 싶다면 계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서 따로 지단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흰자 지단, 노른자 지단 따로 만들어서 썰면 노란색과 흰색이 조화를 이뤄서 좀 더 색감있는 떡국이 완성됩니다.

5. 떡 넣기

육수가 잘 만들어졌다면 떡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떡을 넣고 끓여주면서 이제 다진마늘과 국간장을 1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국간장은 한번에 많은 양을 넣지 말고, 조금씩 추가하면서 간을 보며 싱겁다고 느껴지면 그때마다 추가해주도록 합니다. 육수가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맛을 보면 어떤 맛이든 조금 더 싱거운 맛이 느껴집니다. 그러므로 육수 간 볼때는 최대한 식힌 다음에 미지근한 상태에서 간을 제대로 봐주면 됩니다.

6. 굴 넣기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떡을 계속 끓이고 있으면 어느 순간 떡이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그럼 그때 이제 준비했던 굴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글을 넣고난 뒤, 송송 잘 썰어둔 파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후추를 1~2번 툭툭 털어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떡국이 완성됩니다. 재료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금방 만들 수 있으므로 설날이 아니더라도 집에 떡국떡이 많이 남아있다면 이 방법으로 자주 만들어드시면 됩니다.

더보기

팁) 굴이 아니어도 소고기를 넣어도 좋고, 어묵을 넣거나 만두를 넣어도 좋습니다. 넣는 재료는 상황에 맞게 잘 조절하면 됩니다.

 이상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이었습니다.


 

이 외, 설날 명절에 늘 먹게 되는 불고기나 갈비찜 등 요리 레시피가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통해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꼬막 해감쉽게하는법 바로 보기

 

👉매생이굴국 끓이는 방법 바로 보기

 

👉봄동 겉절이 황금레시피 바로 보기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바로 보기

 

👉불고기 양념 황금레시피 및 밑간하는 법 바로 보기

 

댓글